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상호 기자 "해경, 다이빙벨 불허해놓고 몰래 사용"

 

해경이 해난 구조장비 ‘다이빙벨’을 뒤늦게 대학에서 빌려와 사고 현장에 투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3일 팩트TV와 이상호 고발뉴스는 세월호 침몰 실종자 구조 작업 중인 해경이 A대학에서 다이빙벨을 빌려 몰래 현장에 투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상호 기자는 이날 "오늘 아침 해경이 다이빙벨을 급히 빌린 것을 목격했다"면서 "오늘 새벽 2시30분 강릉에 있는 A대학으로부터 위급한 상황이 있다며 다이빙벨을 빌렸다고 하더라. 언론 몰래 비밀리에 아침 9시 현장으로 보내는 과정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애초에) 구조 작업에 방해가 된다며 (불허해놓고) 다이빙벨을 사용한 것은, 아마도 적극적으로 구조에 임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무서워서 그랬던 게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이상호 기자는 A대학과 통화한 결과 구조당국이 다이빙 벨을 빌린 것은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다이빙벨은 이종인 알파잠수 기술공사 대표가 한 방송에 출연해 소개한 장비로, 해저에서 잠수부들의 작업을 돕는 종 모양의 기구다. 유속에 상관없이 20시간 정도 연속 작업할 수 있는 기술로, 물 속의 엘리베이터라 불리기도 한다.

앞서 이종인 대표는 실종자 가족들의 요청에 따라 구조 현장에 다이빙벨을 들고 갔지만, 해경은 사고 위험이 크고 기존 구조작업을 방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을 불허했다.

이에 이상호 기자는 고발뉴스 트위터에 다이빙벨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함께 "아 시간이 없다", "구조당국이 이종인 대표 일행을 막고 있다"는 등 안타까움을 드러내 눈길을 끈 바 있다.

뉴스팀 news@segye.com
사진=이상호 고발뉴스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