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명절 연휴에도 이직·구직 준비는 계속된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에도 직장인과 취업준비생을 가리지 않고 구직 혹은 이직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취준생들에게는 명절 연휴 직후 하반기 공채 일정이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고, 직장인들은 평소에 이직 준비를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직장인 59%, 취준생 68% “연휴에 이직·구직 준비할 것”

 

하반기 이직을 계획 중인 직장인 58.9%가 ‘추석 연휴에도 이직을 준비할 것’이라 밝혔다. 취준생 중 연휴에 취업준비를 하겠다는 응답은 67.9%로 더 높았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직장인·취준생 1388명(직장인 547명·취준생 84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추석 연휴 기간 취업(이직) 준비 계획에 대한 설문 결과 직장인의 58.9%가 ‘추석 연휴에도 이직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휴에 취업을 준비하겠다’는 취준생은 이보다 더 많은 67.9%에 달했다.

 

직장인과 취준생 모두 명절 연휴에도 구직활동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복수응답)로 취업 압박감을 꼽았다. 먼저 직장인들은 추석에 구직활동을 하는 이유로 ‘그만큼 취업이 급하고 중요해서(45.0%)’를 1위로 꼽은 가운데 ‘목표로 하는 기업의 정보가 언제 뜰지 모르니까(36.0%)’, ‘어차피 쉬어도 쉬는 게 아닐 거라서, 마음 편히 쉴 수 없어서(31.7%)’를 각각 2, 3위로 꼽았다. 취준생 역시 ‘그만큼 취업이 급하고 중요해서’를 63.9%의 높은 응답률로 1위에 꼽았다. 2위는 ‘어차피 쉬어도 쉬는 게 아닐 거라서(46.4%)’가, 3위는 ‘쉬는 것이 눈치 보여서(32.9%)’가 각각 차지했다.

 

구직자들이 추석 연휴에 주로 하는 취업(이직) 준비에는 무엇이 있을까. 1위(복수응답)는 ‘채용 공고 검색(53.8%)’이었다. 2위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37.6%)’, 3위는 ‘어학, 자격증 등 시험준비(27.5%)’가 각각 차지했다. 이어 ‘면접 준비(14.4%)’, ‘기업정보 검색 등 취업정보 검색(12.8%)’, ‘입사지원(9.4%)’, ‘인터넷 및 학원 강의 수강(9.0%)’, ‘포트폴리오 제작(9.0%)’, ‘스터디 모임 참석(2.7%)’ 등이 있었다.

 

한편 ‘하반기 취업 및 이직 계획이 있지만 연휴에는 취업준비를 쉬겠다’는 응답자는 35.7%였다. 이들은 추석 연휴에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로 ‘어차피 집중이 안 될 것 같아서(49.9%)’와 ‘연휴 동안 휴식, 충전의 시간을 갖기 위해(47.7%)’를 1, 2위로 꼽았다. 이어 3위는 ‘추석에 취업준비를 하지 않아도 크게 영향이 없을 것 같아서(25.9%)’가, 4위는 ‘가족, 친지들과 보내는 시간이 더 중요하니까(20.6%)’가 차지했다. ‘아직은 취업에 여유가 있어서(18.0%)’, ‘평소에 충분히 준비하고 있으니까(12.3%)’, ‘다른 중요한 일정, 계획이 있어서(10.3%)’ 등의 응답도 있었다.

 

◆유튜브 등 채용 관련 소통 확대하는 대기업

 

취준생의 경우 추석 연휴 직후에 마감되는 하반기 공채 일정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삼성과 SK,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이 연휴 직후에 하반기 공채의 서류 접수를 일제히 마감하기 때문이다.

 

구직에 필사적인 취준생들만큼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변화도 돋보인다.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 한화 등 주요 대기업의 경우 유튜브를 통해 채용 관련 필수 정보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7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설명회인 ‘티 커리어 캐스트(T-Career Cast)’를 진행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번 설명회의 주제는 ‘캐주얼 캠핑(Casual Camping)’으로 기존의 경직되고 형식적인 설명회 컨셉에서 벗어나 캠핑존을 배경으로 입사 5년차 이내의 주니어 구성원들과 채용담당자가 채용 전형 및 직무 관련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방식을 택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채용시즌마다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열어 구직자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과 SK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부터 전형별 세부 내용, 직군별 세부 필요 역량 등 채용 관련 필수 정보를 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SK이노베이션 현직자가 직접 알려주는 직무썰 : SK이노베이션 채용 100썰’, ‘SK이노베이션 2019 상반기 온라인 채용 설명회’ 등 정형화된 콘텐츠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홍보 막내들의 브이로그를 통해 ‘최강복지 SK이노베이션 본사 비즈니스·경영지원 직무 소개&입사 꿀팁 대.방.출!(서울 근무편)’, ‘사랑이 넘치는 엔지니어들의 입사 꿀팁 대공개(울산 Com-plex편’등을 20·30세대의 언어로 담아냈다.

 

한화그룹은 공식 유튜브 채널 ‘한화TV’에서 계열사 내 다양한 직무를 브이로그로 소개했다. 각 계열사 직원이 출연해 ‘화학 공장에 전기 엔지니어가 취업한 이유!(한화토탈)’, ‘해양 동물농장 아쿠아플라넷! 550kg 바다코끼리 집사의 하루!’(한화 아쿠아리스트), ‘아파트 디자이너인데 왜 자꾸 밖으로 가는 걸까요?(한화건설)’ 등 취업준비생이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각 사업 영역을 흥미 있게 풀어냈다.

 

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