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野 "개성공단 자금 북핵개발 사용 증거 공개해야"

국민의당 "가동중단 결정, 중소기업·근로자 급소 찌른 것"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된 증거가 있다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언급에 대해 "증거를 즉각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서면논평을 내고 "(홍 장관의 말은) 불과 이틀 전에 그런 (전용된) 의혹은 있지만 확인된 부분은 없다고 한 통일부의 입장을 뒤집은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유엔 안보리 결의안 2094호는 핵이나 미사일 개발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는 다액의 금융자산 이동을 금지하고 있다"며 "홍 장관의 말이 사실이라면 우리 정부가 결의안을 위반했다는 것을 시인한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분명히 설명하지 못한다면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개발에 전용된 것으로 보인다는 정부의 주장을 믿기 어렵게 만들 뿐"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도 홍 장관의 지적에 의구심을 나타내며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가동 중단 결정을 거듭 비판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성공단 지급액이 (한해) 1억 달러이고, 그중에서 70%가 근로자 임금, 30%가 당국으로 간다는데 그 정도 규모의 돈으로 핵도 만들고, 미사일도 만든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조차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는 개성공단 전면 중단으로 북한에 1천200억원의 손실을 준다는 것만 보이고, 직접 손해로만 2조원 가량을 날리는 우리 중소기업과 근로자들의 피눈물은 보이지 않는가"라며 "박 대통령은 김정은의 급소가 아니라 우리 중소기업과 근로자들의 급소를 찌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