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MB “김영란법, 결국 공정사회로 이끌 것”

퇴임 후 첫 정치현안 공개 언급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30일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농축수산업 등 일부 산업의 피해가 클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걱정은 이해되지만 변화된 환경 속에서 새로운 방식의 수요가 창출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이명박대통령기념재단’ 홈페이지에 올린 칼럼에서 “당장의 현실을 부정적으로 탄식하기보다 건전한 소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찾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구 달성군 강정고령보 디아크 전망대에서 우산을 쓰고 낙동강을 둘러보고 있다.
자료사진
또 “초기에는 이해와 공감대가 부족해 과잉 반응이 나올 수 있으나 안정되면 합리적인 일 처리가 가능해지고 그간 느껴왔던 부담도 크게 줄 것”이라며 “경제 규모와 국민소득을 키우는 노력 이상으로 우리 사회를 공정하고 깨끗한 사회로 만들자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이 발탁한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의 입안으로 2011년 6월 국무회의에서 법 제정 논의가 시작됐음을 강조하며 “5년 전 토론을 시작할 때나 법이 시행된 오늘이나 여전히 많은 이들이 법 시행이 가져올 부작용을 우려하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새로운 변화가 가져올 긍정적 기여에 희망을 품고 있기에 우리 사회는 조금씩 전진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영란법 시행으로 우리는 또 한 번 역사의 한 페이지를 넘게 됐다”며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감한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이 2013년 2월 퇴임 이후 정치 현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견해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이 앞으로 정치 현안에 목소리를 내면서 활동을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정치적 의미보다는 김영란법 입법 취지 자체에 대한 것으로 이해해달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동수 기자 samenumber@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