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헌재 인근 의문의 태극기…박사모 "하느님이 내리신 듯"

종로 곳곳에 태극기 수십 장 게양…구청·보수단체 모두 "우리 아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헌법재판소 인근에 '의문의 태극기'가 수십 장 게양됐다.

관장기관인 종로구청은 "게양한 적 없다"고 밝혔는데, 최근 매주 '태극기집회'를 열고 있는 친박(친박근혜) 단체가 "하느님이 내려주신 태극기 같다"고 반응해 관심이 쏠린다.

24일 서울 종로구 재동에 있는 헌법재판소 정문 좌우와 맞은편 도로에는 가로등마다 태극기가 1∼2장씩 게양돼 있다.

안국역과 종로경찰서, 북인사마당 인근에도 큰길가의 가로등마다 태극기가 2장씩 펄럭이고 있었다.

국경일이 되면 구청에서 관할 지역에 태극기를 게양한다. 그러나 1년 중에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태극기를 거는 첫 국경일은 삼일절이다. 다가오는 설은 태극기 게양과 무관하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우리가 게양한 태극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구청과 경찰 관계자들은 "며칠 전 종로 곳곳에 태극기가 대량으로 게양됐는데, 누가 게양했는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면서 "아침에 갑자기 발견된 것으로 봐서, 일반 시민들이 새벽 시간대에 한번에 건 것 같다"고 말했다.

구청 측은 "광고물을 가로등이나 전봇대에 붙이려면 구청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아무 광고나 문구가 없는 태극기를 게양한다면 규제나 제재할 규정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런 와중에 구청과 동사무소에서는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가 태극기를 건 것 같다"는 얘기가 전해졌다.

박사모는 최근 촛불집회에 대항하는 차원으로 매주 토요일 '태극기집회'를 열면서, 참가자들에게 태극기 지참을 권고하고 있다.

이 단체는 공식적으로 "태극기를 게양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신용표 박사모 중앙부회장은 "(박사모가 게양한 게) 아니다"라면서 "구청에서 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광용 박사모 회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지난밤 사이에 하느님이 내려와서 달고 가신 것 같다"고 말해 의문을 남겼다.

정 회장은 "그 일을 할 수 있는 주체는 하느님밖에 없다"면서 "태극기가 양팔을 벌리고 만세 부르는 모양이던데, 애국가에도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라고 나오니까 하느님이 보우하사 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정 회장도 "우리가 절대 (게양) 안 했다"고 선을 그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