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외교부 "공관앞 조형물 바람직안해…서울 소녀상도 같은기준"

"대사귀임 日정부 결정사항…독도 억지주장 개탄"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 영사관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외교부는 23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과 관련해 "소녀상의 위치가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련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반적인 경우에 있어서 외교공관 앞에 어떤 조형물이 설치되거나 그런 것은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조 대변인은 그러면서 '서울 대사관 근처 소녀상에도 같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조 대변인은 또 최근 정부가 부산 지자체에 소녀상 관련 공문을 보낸 것에 대해서는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으로서 정부가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오래 기억하기에 보다 적절한 장소로 옮기는 방안에 대해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의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고, 그것을 전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자체가 공문을 '압박'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수차례 표명해온 입장을 더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공문을 보낸 것"이라며 "강요하기보다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일본이 독도 영유권 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고시한 날(14일) 공문을 보낸 것이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에는 "(그것과) 전혀 무관하게 (이번)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가 지난 14일 부산시, 부산 동구청, 부산시의회에 보낸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과 관련한 입장을 담은 공문. 외교부는 일본 공관 앞 소녀상이 국제 예양과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아 소녀상을 옮기는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부산시의회가 논의하는 일본군 위안부 지원 조례 심의과정에서도 이런 입장이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최근 일본 각료들의 거듭된 독도 망언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는 최근 일본 정부 지도급 인사들이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억지주장을 반복하고 있는 데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일본 정부가 역사적 진실을 겸허히 직시하면서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등은 하루가 멀다하고 '한국이 독도를 근거없이 점거하고 있다', '독도는 국제법상 일본 고유의 영토' 등 망언을 반복하고 있다.

조 대변인은 아울러 부산 소녀상 설치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지난달 9일 일시 귀국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일본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