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세계는 지금] 미국 우선주의·총기 규제 핵심 쟁점

미국 정치에서 중간선거는 ‘중간고사’의 의미를 지닌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출범 당시 어느 때보다 우호적인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백악관과 연방의회 양원, 주정부를 모두 장악한 채 출범했다. 2016년 대선과 같이 치러진 상·하원 선거와 주지사 선거의 결과가 역대 어느 정부보다 우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는 11월 새로운 평가를 8개월 남짓 앞둔 현재는 불안감에 시달려야 할 처지다. 대통령의 지지율은 역대 최저 수준이다. 그렇다고 야당인 민주당의 승리가 보장된 것도 아니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 기대어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뚜렷한 존재감을 심어주지 못하고, 확실한 차세대 대선후보의 등장도 끌어내지 못했다.

결국 11월 중간선거의 결과는 유권자들이 규정하게 된다. 대도시 인근 지역 유권자들은 일단 민주당 후보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크다.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필라델피아, 덴버, 미니애폴리스 등과 그 주변 지역이 확실한 ‘블루 스테이트’(민주당 성향 지역구)로 꼽힌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민주당이 하원의 과반을 돌파하기 힘들다. 현재의 24석 차이를 역전시키기 위해서는 ‘스윙 스테이트’(경합주)와 ‘레드 스테이트’(공화당 성향 지역구)에서도 어느 정도 승리를 거둬야 한다.
수성에 나선 공화당과 탈환을 노리는 민주당의 싸움은 어느 정당이 지지자들을 더 많이 투표장으로 끌어내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선거 이슈는 각 정당에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번 선거에서도 2016년 대선의 이슈가 재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올해 초부터 경합주를 돌며 중간선거 국면의 도래를 사실상 선포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세제개혁, 국경안보 강화,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 유지 등 기존 국정과제를 지속하기 위해서라도 공화당의 압도적인 승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CNN방송은 최근 총기규제 찬반 논란이 중간선거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워싱턴=박종현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