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민주 "MB 영장 당연한 귀결" 한국당 "잘 소명하길"

정치권 ‘MB 영장’ 엇갈린 반응 / MB측 “이명박 죽이기” 반발
검찰이 19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은 마땅한 조치라며 환영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다수의 범죄 혐의, 110억원대 상당의 뇌물수수, 350억원대 다스 비자금 조성에 따른 횡령과 배임 혐의, 피해자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했던 140억원 반환을 위한 직권남용, 그리고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 등 범죄 혐의는 너무나 죄질이 무겁고 나쁘다”며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귀결”이라고 평가했다. 평화당 최경환 대변인도 “이 전 대통령이 대부분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조작과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농후하기에 구속수사는 당연한 결정”이라며 “법원은 구속영장을 즉각 발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 역시 “이 전 대통령이 증거인멸에 대한 의지를 계속 드러낸 상황이기에 이는 마땅히 이뤄졌어야 할 조치”라며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모든 사건의 진상들이 명명백백히 규명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이 이미 피의사실의 광범위한 유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을 범죄자로 만들어 놓고 소환조사를 한 만큼 영장 청구는 예정된 수순이었다”며 “구속기소가 되든 불구속기소가 되든 본인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법정에서 잘 소명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권성주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떠나 우리 손으로 뽑은 대통령에게 잇따라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며 “전임 대통령들의 비리와 부정부패는 정치인 개인만의 문제도, 제도만의 문제도 아니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명박 죽이기’라고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입장 자료를 통해 “검찰의 영장 청구는 문재인정권 출범 이후 지난 10개월 동안 정치검찰을 비롯한 국가권력이 총동원돼 진행된 ‘이명박 죽이기’”라며 “검찰이 덧씌운 혐의를 인정할 수 없고,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우중 기자 lol@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