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MB 영장청구 이후] 김영우 "정치보복" VS 하태경 "가짜보수"

[스토리세계] MB 앞에 갈라진 두 의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함께 나섰던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영장 청구 등을 놓고서는 확연히 엇갈리고 있다.

김 의원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영장 청구를 정치보복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는 반면, 하 의원은 정치보복으로 보는 건 가짜 보수라며 자기반성이 필요하다고 맞서는 모양새이다.

김 의원은 20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는 정해진 수순”이라며 “검찰이 너무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특정 정권에 대해서만 무리한 아주 거친 수사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되던 지난 14일에도 이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 대기하고 있던 기자들에게 ‘창피주기 수사’ ‘정치보복’이라고 검찰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반면 하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이 전 대통령 구속 문제를 두고 좀 다시 한 번 보수의 전면적인 자기반성이 필요하다”며 “보수가 자기를 부정하는 사건이다. 엠비(MB) 건으로 한국당이 가짜 보수라는 게 입증이 됐다”고 꼬집었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이 이걸 자꾸 정치 보복 프레임에 넣으려고 했다. 전직 대통령이면 중대 범죄자도 수사하지 말고, 처벌하지 말라는 얘기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보수의 법치주의를 전면 부정하는 얘기”라고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이어 “법치주의를 가장 강조하는 집단이 보수다. 보수의 생명이고 최고의 가치다”며 “법치주의를 전면에서 부정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MB 건으로 한국당이 가짜 보수라는 게 입증이 됐다”고 거듭 비판했다.

김 의원과 하 의원은 앞서 2016년 12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처리 당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는 것이 맞다”고 함께 탄핵 소추안에 찬성한 바 있다.

김 의원과 하 의원은 이후 함께 탈당해 바른미래당을 창당했지만 김 의원은 이후 자유한국당으로 복귀했고 하 의원은 바른미래당에 그대로 남았다.

하정호 기자 southcross@segye.com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