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샐러리맨·대통령·부의 세습… MB의 평생 사업 '다스'

檢, 다스 설립 시기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 것으로 결론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항상 따라다녔던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검찰은 다스가 설립 시기부터 이 전 대통령의 것이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검찰은 다스의 설립 당시 인사와 경영 등 모든 중요한 의사결정을 이 전 대통령이 내렸고, 이후 아들인 시형씨에게 경영권을 승계하려고 했다는 점을 미뤄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는 판단을 했다.

20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를 설립한 이후 차명보유 상태로 꾸준히 회사를 운영해왔다고 결론 내리고, 그 근거를 구속영장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대표로 있던 중 고 정세영 현대자동차 회장으로부터 하청업체 설립을 제안받고 측근인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을 통해 1987년 설립됐다. 설립할 때 합작했던 일본 후지기공 지분 34%를 제외한 나머지 3억9600만원을 이 전 대통령이 댔다.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씨는 1995년 다스에 19억8000만원의 유상증자가 이뤄지면서 또 다른 차명주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검찰은 이 증자 대금이 이 전 대통령이 차명 보유했던 도곡동 땅 매각금 263억원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파악했다. 이 과정에서 도곡동 땅의 명목상 소유주였던 고 김재정씨가 차명주주가 됐다.

이 전 대통령은 김 전 사장을 비롯해 권승호 전 전무, 강경호 전 사장, 청와대 총무비서관 출신 신학수 감사 등을 다스에 입사시키며 절대적인 경영권을 장악했다. 다스 주주총회에서는 강 전 사장과 조카 이동형씨,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이 차명주주 대리인으로 참여해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4년 1월부터 2006년 3월까지 다스는 하도급 업체에 허위 일감을 주는 방식으로 비자금 339억원을 조성했다. 이 비자금 중 상당액은 이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서울시장·대통령 선거비용과 우호적인 언론인 등에 대한 촌지, 여론조사 비용, 동료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한 후원금과 아들 시형씨의 전세보증금 및 결혼비용 등 개인 활동비로 쓰인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자금줄이었지만 동시에 주인을 해칠 수 있는 ‘양날의 검’이었다. 현행법을 무시한 경영형태가 한창 정치적 행보를 넓혔던 이 전 대통령의 발목을 도리어 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전 대통령이 2006년 3월 이후 다스 비자금 조성을 중단한 이유 역시 본격적으로 대선 출마를 결심한 때와 맞물린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대선에 나갈 결심을 굳힌 뒤 “내가 큰 꿈이 있다”며 비자금 조성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100억대 뇌물수수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하기로 입장을 밝힌 가운데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이 전 대통령 사저 앞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남정탁 기자
이후 이 전 대통령은 다스에서 무작위로 비자금을 꺼내 쓰는 일은 자제했지만, 다스에 대한 지배권을 포기하지 못했다. 대통령 재임 중에는 다스가 BBK에게 떼인 투자금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공직자의 외교관을 동원하고 “이자까지 받아내라”고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다스가 BBK를 상대로 미국에서 제기한 반환금 청구 소송의 1심에서 패소한 뒤 거액의 비용을 지불하게 될 상황이 오자, 삼성이 이 비용을 대납하도록 종용했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이 전 대통령의 퇴임 이후에도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전부이자 보루였다. 다스를 최대한 온전하게 아들 시형씨에게 물려줘야했다. 아들 시형씨는 2010년 8월 해외영업팀 과장으로 다스에 입사한 뒤 기획팀장, 기획실장을 거쳐 2015년 1월 기획본부장(전무이사)에 오르며 고속 승진했다. 시형씨가 다스의 요직을 거칠 수록 경영 장악력도 커졌다. 다스 대표이사에게 올라가는 모든 품의나 보고에 대해 합의하는 권한도 시형씨가 가져갔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샐러리맨으로 시작해 대기업 임원, 국회의원, 서울시장, 대통령, 부의 세습이라는 평생의 숙원 사업은 검찰의 수사 앞에서 제동이 걸렸다.

이 전 대통령은 오는 22일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00억원 이상의 비자금 조성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앞두고 있다. 아들 시형씨 역시 다스의 경영에서 손을 떼겠다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의 혐의가 2007년 검찰·특검 수사에서 드러났다면 대통령 당선이 무효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