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슈+] "ㅇㅇㅇ 중 1위 대학"…취업률 부풀리기 뿌리 뽑는다

수치 멋대로 짜 맞추고 허위 등록/신입생 유치 위해 과장 홍보 일쑤/교육부, 올해부터 취업통계 개선/급여 항목 등 추가… 제재 강화도
# 지방의 한 대학 교수 A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체에 졸업생 B씨를 직원으로 채용한 것처럼 꾸몄다. 건강보험 등 취업통계에 활용되는 공공 데이터베이스(DB)에도 B씨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그는 교육부 점검에서 B씨의 취업사실을 증명하지 못해 허위등록이 들통나 징계대상이 됐다. 수도권 C대학도 취업자로 분류한 일부 졸업생이 미취업 상태로 확인돼 경고조치를 받았다.

# 지방의 D대학과 E전문대는 각각 ‘3000명 이상 비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 ‘○○권 전문대학 중 취업률 1위’라며 학생 취업이 잘되는 대학인 것처럼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대학별 취업률 공식통계를 자기 대학에 유리한 쪽으로 짜맞춘 뒤 마치 ‘독보적인 취업률 1위 대학’인 듯 포장한 것이다.


학생 수 급감으로 신입생 유치에 비상이 걸린 대학들이 취업률 실적을 앞세워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일부 대학은 신입생 유치 과정에서 취업률을 부풀리거나 공식 통계를 입맛대로 꾸며 ‘취업 성적’을 과대 포장하고 있다.

교육부가 이를 근절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교육부는 21일 ‘2018년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 계획’을 내놓으며 2004년부터 해마다 조사해 온 대학 졸업자 취업통계가 학생 진로 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취업률 뻥튀기기’를 하거나 교묘하게 ‘취업률 1위 대학’으로 과장 광고하는 대학에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경고했다. 교육부는 또 올해부터 대학 유형별, 전공별, 산업 분야별, 업체 규모별 취업자 수와 급여 수준 등 세분화한 정보를 취업통계에 추가하기로 했다. 올해 취업통계는 2016년 8월과 지난해 2월 졸업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말일 기준 취업 여부를 조사하고, 이후 매 분기(올해 3·6·9·11월) 취업 상태를 유지하는지도 확인한다.

조사 결과는 각 대학의 기초자료 제출과 취업 여부 조사를 거쳐 자료를 검증한 뒤 오는 12월 발표한다.

이강은 기자 ke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