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S 스토리] “남북정상회담 계기로 南南갈등 유발 자제해야”

의원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노웅래 공동대표 / “통일문제는 초당적… 관련정보 공유 바람직” / 세미나 등 열고 남북 교류협력 법안도 구상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정치권은 남남갈등 유발을 자제해야 합니다. 거둔 성과가 특정 정권의 이용물이 되면 남북관계 진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남북문제는 여야를 떠나 늘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사진) 의원은 20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해빙기를 맞은 남북관계에서 국회가 해야 할 역할을 이같이 말했다. 3선인 노 의원은 20대 국회가 시작된 2016년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홍문표 의원과 함께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라는 의원연구단체를 만들었다. 통일문제는 초당적이어야 한다는 지론 때문이다.


노 의원은 야당 의원들을 만나 설득해 가입시켰고 여야 의원 26명이 모인 단체로 거듭났다. 당시만 해도 남북관계는 꽉 막혀 있어서 설득이 쉽지 않았지만 특별한 계기가 생기면 한 번에 뚫린다는 믿음으로 늘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에 연구단체를 설립했다. 노 의원은 이 단체를 통해 20대 국회 들어서 세미나 등 15번의 각종 행사를 개최했다.

그는 “지역구인 서울 마포구 공덕역에서 경기 파주까지 경의선 철도가 다니는데 남북교류협력이 활성화하면 북한은 물론 중국, 러시아 등 유라시아까지 뻗어나갈 수 있어서 통일문제에 특히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또 “부존자원 없는 우리나라에서 미래 먹거리는 북한을 넘어 유라시아에 있다고 판단해 눈을 그쪽으로 돌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차례 토론회를 열었지만 아직 입법 결실을 보진 못했다. 노 의원은 “아직은 의원들이 공부하는 단계”라며 “코레일이나 항만공사 등의 주요 업무에 남북교류협력은 전부 빠져 있다. 정권이 바뀔 때 남북교류가 끊어지지 않도록 관련 법안을 발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활동 덕분인지, 노 의원은 지난달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공동의장을 맡았다. 그는 “민화협은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시민사회협의체”라며 “남북정상회담 이후 민간교류가 활성화될 때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민화협 역할에 대해 “남북관계 개선에서 앞으로 정부가 정치적으로 부담스러운 일이 있을 수도 있는데 민화협은 그와 별개로 꾸준히 교류협력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노 의원은 이를 스포츠가 갖는 힘이라고 강조했다. 노 의원이 ‘2032년 남북 공동 올림픽’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는 “체육과 정치는 분리돼야 하지만 결과적으로 체육을 통해 평화를 가져온 게 이번에 증명됐다”고 말했다.

최형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