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여드름 방치하면 흉터 등 2차문제 발생 우려 높아

여드름은 오랜 시간 방치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단순 염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피부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혀 조직 자체를 변화시킨다. 그렇게 되면 여드름 자국, 넓은 모공, 여드름 흉터 등 다양한 이차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여드름은 적기치료가 중요하다. 하지만 상당수 여드름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기에 소홀하다. 강남·분당 아름다운나라피부과는 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여드름 초진 환자 중 67.8%가 여드름 발생 후 1년 이상 지난 이후에 병원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3년 이상 지난 후에 병원을 찾은 환자도 48.7%에 달해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드름은 단순히 외모에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여드름 환자 개인의 심리적 억압감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심한 여드름 환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경향이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그로 인해 우울증에 걸리기 쉽고, 자신감, 자의식이 하락해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여드름의 원인과 종류는 성별, 연령대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청소년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여드름 발생이 가장 큰 원인이다. 발생 부위도 이마, 코 등 T 존이라고 불리는 곳에 주로 나타난다. 반면 성인 여드름은 볼, 턱, 이마, 목 등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하고 관리하기도 까다롭다. 땀이나 노폐물로 막힌 모공이 주원인이다. 여성의 경우 생리 중일 때 여드름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여드름은 주로 스트레스, 음주,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재발률도 높다.

이상준 강남아름다운나라피부과 대표원장은 “여드름은 치료 시기가 늦어질수록 피부 회복력이 떨어져 원래 피부로 돌아오기가 힘들어지고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은 만큼 증상이 생기면 바로 피부과를 방문해 진료받고 평소 청결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최상의 예방법”이라고 말했다.

박태해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