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두 눈 부릅뜨고 지방선거 불량 후보 가려내자

6·13 지방선거 후보들이 출전 채비를 마쳤다. 지난 25일 후보 등록을 마친 사람은 9316명이다. 평균 경쟁률이 2.3대 1로 역대 최저였던 2014년 지방선거 때와 비슷하다. 특히 이번에는 12곳에서 국회의원 재보선이 함께 실시된다.

출사표를 던진 사람 중에는 도저히 공직을 맡기 어려운 부적격자가 많이 눈에 띈다. 삼척시의회 후보로 등록한 한 인사는 폭력 등의 전과가 15건이나 됐다. 시·도지사 선거에 나선 71명 중에서 전과자는 27명(38%)에 달했고, 군 미필자는 12명이었다. 2014년 지방선거 때도 당선자의 36%가 전과자였다.

세금을 체납한 후보도 85명이었다. 이들 중 체납액이 가장 많은 사람은 6억2636만원이었다. 국민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납세의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지방 재정을 꾸려가고 감시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유권자들이 매서운 눈으로 가려내야 할 ‘불량 후보’임이 분명하다.

이번 선거가 북핵 위기에 따른 국가적 대형 이슈에 밀려 국민의 이목을 끌지 못한 점은 아쉽다.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이끌 지역 일꾼들을 뽑는 선거다. 시장과 도지사, 시·도 교육감, 시·군·구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과 함께 재보궐 국회의원 선거까지 실시된다. 지방의 살림이 건실하고 윤택해지려면 올바른 후보를 뽑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식 선거운동은 31일 시작돼 선거 하루 전날인 내달 12일 밤 12시까지 이어진다. 자격 미달인 후보일수록 유권자 무관심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말고 식의 포퓰리즘 공약을 남발할 것이다. 이런 사탕발림 전략에 유권자들이 현혹돼서는 안 된다.

후보들이 올바른 공약을 만들고 실행 계획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는 책임은 오로지 유권자의 몫이다. 두 눈을 크게 뜨고 생활 밀착형 공약을 약속한 후보를 우선순위에 올려놓고 검증해야 한다. 후보의 능력과 자질을 철저히 살피지 못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들에게 돌아간다. 자기보다 못한 후보를 뽑으면 그런 사람에게 지배를 받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