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文대통령 “안보지원사령부 정치적 악용 없을 것”

새 대통령령 국무회의 의결/“기무사 문건, 국민배신 행위”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세계 각국이 경탄하면서 주목했던 우리 국민의 평화적이고 문화적인 촛불시위에 대해 기무사가 계엄령 실행계획을 준비했다는 사실은 국민에게 매우 큰 충격을 줬다”며 “범죄 성립 여부를 떠나 기무사가 결코 해서는 안 될 국민배신 행위였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방부가 입법예고한 국군 기무사령부 폐지령안과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제정령안 등을 심의·의결한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늘 국군기무사령부를 해체하는 대통령령과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새로 창설하는 대통령령 제정안건이 상정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앞으로 어떠한 이유에서도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국민께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는 그동안 민간인사찰·정치개입·선거개입·군내 갑질 등 초법적인 권한 행사로 질타를 받아왔다”며 “기무사를 해체하고 군사안보지원사를 창설하는 근본 취지는 새 사령부가 과거 역사와 철저히 단절하고 정치개입과 민간인사찰 등 과오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새로 제정하는 군사안보지원사령부 대통령령에는 헌법상 보장된 국민 기본인권 침해금지를 특별히 명문화했다”며 “저는 지금까지 기무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일이 없고 취임 이후 기무사령관과 단 한 번도 독대하지 않았지만, 대통령의 선의에만 맡길 게 아니라 제도화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무회의가 이날 의결한 군사안보지원사령부령에는 인권 침해 금지는 물론 정치적 중립 의무, 민간인 사찰 및 권한 오남용 금지 등이 명시됐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