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민주 당권주자 '100분 공방전'…宋 찌르고, 金·李 막고

송영길 "이해찬, 2012년 정권교체 실패 책임"…2선 후퇴 촉구
김진표 "이해찬 '文실장' 발언은 잠재의식 방증…전술핵 배치 주장은 오해"
이해찬 "김진표, 李 경기지사 발언은 선거전략…文대통령과는 민주화 동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14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방송 100분 토론에 출연 3차 TV 합동토론회를 가진다. 왼쪽부터 이해찬 후보, 김지윤 박사(진행자), 김진표 후보, 송영길 후보가 토론에 앞서 자리에 앉은 모습.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이 15일 3차 TV 합동토론회에서 날 선 공방을 벌이며 당권경쟁의 긴장감을 절정으로 끌어올렸다.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기호순)는 이날 저녁 마포구 상암동 MBC스튜디오에서 진행된 '100분 토론'에서 상대 후보의 약점을 치밀하게 파고들며 치열한 기 싸움을 벌였다.

송 후보는 두 후보를 번갈아가며 공격하는 데 집중한 반면 김 후보와 이 후보는 선(先) 방어 후 반격을 가하는 형태로 공방전은 흘렀다.

송 후보는 이 후보가 내세운 '20년 집권론'을 겨냥, "국민이 선택해야 집권할 수 있다. 자칫 교만하게 비칠 염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2년 당 대표 당시 정권교체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만큼 정권 재창출 목표에 겸허해야 한다. (2선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게 맞다"며 백의종군을 촉구했다.

김 후보 역시 이 후보의 최근 '문 실장' 발언 논란과 관련해 "잠재의식 속에 문 대통령이 비서실장으로 아직 있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참여정부) 당시 직책을 말한 것뿐이다. 누군가 자꾸 꼬투리를 잡고 있다. 문 대통령과는 30년간 민주화 운동을 함께한 동지"라며 각별한 관계라고 맞받았다.

경선 초반부터 후보 간 논쟁거리가 됐던 이재명 경기지사 문제는 이번 토론회에서도 뜨거운 감자였다. 이 사안과 관련해서는 송 후보와 이 후보가 함께 김 후보를 포위해 공격하는 분위기였다.

김 후보는 앞서 "이 지사가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며 사실상 탈당을 요구한 바 있다.

송 후보는 "이 후보의 측근인 이화영 전 의원이 경기 부지사로 가 있는 만큼 전당대회에 그것을 쟁점으로 끌어들인 건 이 후보를 공격하려는 선거전략이다. 이제 그 이야기는 그만하자. 전파 낭비"라고 했다.

이 후보 역시 "정치를 하면서 우리가 좀 솔직해야 한다. 저를 비판하려는 프레임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후보는 "권리당원 SNS를 통해 끊임없이 이 문제를 제기한다"며 "당 대표가 되겠다는 사람이 당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답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송 후보는 김 후보의 안보관에 대한 검증 공격을 펴기도 했다.

그는 "과거 김 후보가 전술핵을 배치하자고 발언한 걸 보고 놀랐다"며 "도저히 우리 당과 맞지 않는 정체성을 가진 분이 당 대표가 됐을 때 문 대통령이 말하는 한반도 평화 원칙을 제대로 지켜갈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김 후보는 "정답은 전략자산의 전진배치라고 말하는 과정에서 어느 언론이 특정 부분만 인용해 잘못 보도한 것"이라며 "전술핵 배치에 대해 일관되게 반대해왔다"고 밝혔다.

국회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세 후보 모두 '전면적 폐지' 입장을 표명했다.

송 후보는 "국정원 등 다른 부처 특활비를 감시하는 국회인데 스스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김 후보는 "증빙 없는 지출은 없어야 한다", 이 후보는 "일단 폐지하고 꼭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검증을 거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각각 강조했다.

20대 국회 특활비 내역을 공개하라는 재판부 판결에 국회가 항소한 것을 두고도 세 주자 모두 "항소할 이유가 없다"고 같은 의견을 표명했다. 
20대 국회 후반기 최대 이슈로 떠오른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토론도 이어졌다.

송 후보는 "당 대표가 되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논의하겠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며 "다만 국민적 저항이 예상되니 일단 개혁입법 과제를 풀어나가면서 일하는 국회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미 대통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대안으로 제시했으니 이대로 풀어나가면 답이 있을 것"이라며 "송 후보와 같은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실효성 있게 선거제도를 개혁하려면 국회의원 지역구 숫자를 줄여야 하는데 만만한 일이 아닐 것"이라면서도 "민주당이 양보해서 소수정당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