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정부는 일방적 정책 홍보보다 민심 경청에 전념하길

정부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예산이 지난해 두 배 넘게 늘었다고 한다. 세계일보가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을 통해 입수한 ‘최근 3년간 정부 정책홍보 관련 유튜브, 페이스북 광고 현황’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광고비 18억6000만원을 지출했다. 전년보다 2.3배 증가한 액수다. 요즘 전성기를 구가하는 유튜브에는 전년보다 3배나 많은 12억7600만원이 쓰였다.

정부의 SNS 홍보비가 급증한 것을 나무랄 수는 없다. 국민에게 정부 시책이 제대로 알려져야 정책 집행의 효과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한 뜻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의 오찬에서 “유튜브가 홍보 방법으로 중요하게 떠오른 만큼 아이디어를 잘 세워 달라”고 했다. 8일 새해 첫 국무회의에선 “부처별로 전문성이 있는 소통·홍보 전담 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제는 실적이다. 정부가 이미 지난해 13개 부처에 디지털소통팀을 설치하고 부처의 온라인 홍보활동을 크게 강화했지만 구독자 수나 조회 수 등에서 거둔 실적은 미미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튜브의 경우 구독자 수가 5000명이 채 안 되는 부처가 18개 중 9개로 절반에 달한다. 유튜브 영상물도 조회 수가 고작 수백 건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다. 온라인 홍보물을 접한 국민의 태반은 ‘재미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별 효과도 없는 곳에 돈만 쏟아붓는 경우가 수두룩하다는 얘기다.

훌륭한 소통은 홍보를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소통에서 중요한 것은 양보다 질이다. 정부가 알리고 싶은 것보다 국민이 알고 싶은 것을 진솔하게 알려야 한다는 뜻이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다. 명심할 점은 또 있다. 진정한 소통은 홍보보다는 경청에 방점이 찍혀 있다. 정부 정책을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알리는 것에 머문다면 ‘반쪽 소통’이라는 비판을 들을 것이다.

집권 3년차를 맞은 문재인정부에 절실한 것은 민심의 소리에 귀를 여는 경청이다. 최저임금 파격 인상,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등의 후유증은 모두 일방소통이 빚은 정책 참사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렴해야 포용과 통합도 가능하다. 그래야 비로소 ‘소통정부’임을 자임할 수 있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