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서영교·손혜원 잇단 도덕성 논란… 곤혹스러운 與 "자체 진상조사"

당소속 의원 돌발악재에 촉각 / 홍영표 “본인 소명듣고 결정” / 野, 손 의원 사퇴·엄벌 촉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 원내수석부대표인 서영교 의원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여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이 잇달아 도덕성 논란에 휘말리면서 돌발 악재를 만났다. 민주당은 두 의원에 대한 자체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이후 결과에 따라 처분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6일 확대간부회의 후 “당 사무처가 손혜원, 서영교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를 한다”며 “본인 소명을 충분히 듣고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당 지도부가 (처분을)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의원은 SBS가 15일 ‘목포 건물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논란에 휘말렸다. SBS는 “손 의원이 가족과 측근을 동원해 전남 목포에 건물 9채를 사들였고 인근 시점에 그 일대가 문화재거리로 지정되면서 개발이익을 봤다”고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손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문화재로 지정되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다”며 “오히려 문화재 지정을 막아야 아파트 재개발을 통해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반박했다. 또 “저는 아파트 중심의 재개발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살리는 도시 재생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SBS는 이날 저녁 “기존에 보도한 9채 말고 손 의원 남편의 재단 명의로 돼 있는 건물이 한 채가 더 있는 것 드러났다”며 “손 의원과 관련 있는 사람들이 사들인 건물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재반박했다. 이어 “손 의원 남동생이 SBS에 전화를 걸어왔는데 손 의원이 자기 아들에게 건물을 사라고 1억원을 증여했다는 (손 의원의) 해명은 사실과 다르다. 가족들은 목포에 가본 적도 없고 (목포에 있는) 창성장이라는 건물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또 거기서 번 돈을 누가 가져가는지도 모른다고 했다”며 차명 의혹의 문제점을 또다시 제기했다.

서 의원은 국회에 파견된 판사에게 지인 아들 재판과 관련해 청탁한 의혹을 받고 있다. 임종헌(구속기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검찰의 공소사실에 따르면 서 의원은 2015년 5월 자신의 의원실로 국회 파견 판사를 불러 지인 아들의 형량을 벌금형으로 낮춰 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왼쪽) 의원과 손혜원 의원
민주당은 잇단 악재에 ‘진상조사 후 조치’를 내세우며 진화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두 의원이 맡고 있는 위원회 자리도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홍 원내대표는 “서 의원의 수석직(원내수석부대표)과 손 의원의 상임위 간사직은 아직 나온 것이 없으니 내려놓으라고 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권은 손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며 엄벌을 요구했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은 “단순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아니라 권력형 비리”라며 ‘손혜원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또 “세간에는 ‘박근혜에게는 최순실, 영부인에겐 손혜원’이라는 말까지 돌아다닌다”고 전했다.

이현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