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삼성 휴대폰 기술 中으로 빼돌린 기술자와 한국계 중국인들

1500억원 들여 개발한 국가지정 첨단기술 중국으로 유출/대전지검 천안지청 일당 8명 붙잡아 4명 구속 4명은 불구속 기소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협력업체가 1500억원을 들여 개발한 국가지정 스마트폰 첨단기술을 중국으로 빼돌린 국내 엔지니어와 한국계 중국인 등 8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대전지검 천안지청 금융·경제범죄전담부(부장검사 장성철)는 산업기술보호및유출방지에관한법률위반, 영업비밀국외누설 등의 혐의로 A(43)씨 등 4명을 구속 기소하고 나머지 일당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16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 협력업체 영업부장인 A씨 등은 지난해 3∼5월 삼성의 3차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합착 설비 사양서와 설계도면 등을 빼돌려 자신들이 중국인 일당과 함께 중국 허베이에 설립한 업체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건 개요도.
유출된 기술은 삼성전자에서 보유한 국가지정 첨단기술인 ‘3D OLED 패널 합착(Lamination)’ 기술을 비롯한 OLED 패널 합착 기술이다. 삼성은 휴대전화 '갤럭시 엣지 시리즈'에 이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삼성은 6년간 1500억원을 들여 이 기술을 개발했다.

A씨 등은 빼돌린 기술로 허베이에서 독자 설비를 제작해 중국 B사에 납품하려 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은 이들이 빼돌린 기술을 저장해 둔 하드디스크 등을 모두 압수했다.

장성철 부장검사는 "유출된 기술을 활용한 설비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전에 붙잡아 국내 첨단기술의 추가 해외유출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천안=김정모 기자 race121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