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나경원 '달창·문빠' 표현에 이준석 "누군가의 조언 받고…" 대필 의혹 제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달서구 성당동 문화예술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대구·경북지역 규탄대회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대구=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를 비하하는 표현인 ‘문빠’, ‘달창’을 사용한 것에 대해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대필 의혹을 제기했다.

 

이 최고위원(사진 왼쪽)은 같은 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수석대변인’ 발언을 할 때 그걸 읽으면서 ‘수석부대표’라고 한 번 잘못 읽고 정정하는 것을 봤다”며 “이에 본인인 쓴 글이 아닌가 의심했는데 ‘달창’이라는 표현이 나온 것을 보고 또 한 번 갸웃했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원래 본인이 평소에 잘 모르거나 안 쓰던 용어를 쓰는 것 자체가 누군가의 조언을 받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상황이라 본다”며 대필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과거 이회창 총재도 ‘빠순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용법이나 중의적 의미를 모르고 쓰셨던 것처럼 말이다”라고 덧붙이면서 “나 원내대표의 발언의 수위가 높아지기를 바라는/돕는 누군가가 있다는 의미”라고 글을 올렸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앞서 나 원내대표가 사용한 표현은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한국당의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연설 도중 나왔다.

 

그는 문 대통령의 방송 대담을 언급하며 “(대통령 특별대담 당시 질문자로 나선) KBS 기자가 (문 대통령에게) 요즘 ‘문빠’, ‘달창’에게 공격당하고 있다”며 “대통령한테 ‘독재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지도 못하냐, 이게 바로 독재 아니냐”고 말했다.

 

‘달창’은 ‘달빛기사단’이라 불리는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일부 극우 누리꾼들이 ‘달빛창X단’이라고 비하할 때 쓰는 표현의 줄임말이며 여성을 비하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여기서 ‘달빛’의 의미는 문 대통령의 성인 ‘문’을 영어로 ‘moon(달)’로 바꿔 쓴 것.

 

또한 나 원내대표가 사용한 ‘문빠’라는 표현은 ‘문재인 빠순이·빠돌이’의 줄임말로, 극렬한 팬클럽 회원을 가리키며 비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후 논란이 일자 나 원내대표는 입장자료를 내고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며 “인터넷상의 표현을 무심코 사용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이어 “결코 세부적인 그 뜻을 의미하기 위한 의도로 쓴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2일 “법관 출신인 나 원내대표가 ‘달창’이라는 생경한 단어를 모르고 썼다는 말을 믿을 수 있을까”라며 “모르고 썼다면 사리 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모른 척 한 것이면 교활하기 그지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무소속 손혜원 의원(사진 왼쪽)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표현의 의미와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썼다는데 모르고 쓴 것이 더 한심한 일인 것을 아직도 모르신다”며 나 원내대표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 원내대표라는 분이 이걸 핑계라도 대느냐”며 “요즘 내뱉는 말들도 의미도 모른 채 마구 떠드는 거였냐”고 강하게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 발언에 대해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박경미, 서영교, 김상희, 백혜련, 제윤경 의원. 뉴시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성의원들은 13일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민주당 여성의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심각한 여성 모독 발언을 한 나 원대대표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악의 여성 혐오·비하 표현으로, 막말을 넘어선 심각한 언어폭력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그것도 여성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여성 혐오를 조장하는 저급한 비속어를 사용해 국민에게 모욕감을 준 것은 매우 충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입에도 담지 못할 수준의 역대급 막말을 하고서도 논란이 일자 용어의 뜻을 몰랐다고 해명하며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았다”며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러울 뿐 아니라 국민에 대한 기본적 예의조차 없는 무례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소봄이 온라인 뉴스 기자 sby@segye.com

사진=바른미래당 이준석 의원, 무소속 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