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조국 사태 반성한다”던 초선 장경태…“고초 겪으실 때 짐 떠안았어야” 결국 무릎

초선5인 ’조국 반성문’에 강성당원 “초선의 난” “배은망덕”
좌표 찍히고 문자폭탄 쏟아지자 “당원의 말씀이 맞다” 사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4·7 재보궐선거 패인으로 ‘조국 사태’를 거론했던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5인방 중 한 명인 장경태 민주당 의원이 일부 친문(친 문재인) 권리당원들의 거센 비판에 결국 무릎을 꿇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장 의원은 몇몇 당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당원의 말씀이 맞다”고 고개를 숙였다. 장 의원은 “당이 나서서 더 낮은 자세로 국민께 더 잘 설명하지 못했다는 반성의 말씀이었다”, “조국 장관이 고초를 겪으실 때 그 짐을 저희가 떠안았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며 2030 초선 의원들의 이른바 ‘조국 반성문’을 사과했다.

 

앞서 장 의원을 비롯해 오영환·이소영·전용기·장경태·장철민 의원 등 민주당 2030 초선 의원 5명은 재보선 이틀 뒤인 지난 9일 “조국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이에 지난 13일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이들 의원을 향해 “초선 의원의 난(亂)”, “배은망덕한 행태”라며 강도 높게 비판한 ‘권리당원 성명서’가 올라왔다. 또 일부 당원이 이들의 휴대전화 번호를 친문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려 항의 문자를 보내면서 이들 의원에게 ‘문자 폭탄’이 쏟아지기도 했다. 이후 장 의원은 재보궐 참패 이후 반성문에서 완전히 달라진 의미의 ‘반성 문자’로 입장을 달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성 지지층의 공격이 날로 심해지자 같은 당 조응천 응원은 이날 “영향력이 큰 몇몇 셀럽들이 (쇄신을 촉구하는) 초선 의원 다섯 명의 휴대전화 번호를 노출해 좌표를 찍고 ‘양념’을 촉구했다. 실제 문자 폭탄이 또 쏟아졌다”며 “민심과 한참 괴리된 소위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가 나온 것을 계기로 강성 당원들에게 이와 같은 언행을 자제하라는 메시지가 비대위 명의로 나와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당 지도부가 초선 의원들의 ‘쇄신’ 목소리를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당내 비주류로 분류되는 민주당 중진 의원들은 이날 강성 당원들을 향해 “자기 생각과 조금이라도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불문곡직하고 적대시하는 것도 당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비판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입장문에는 5선 변재일·이상민·안민석, 4선 노웅래·안규백·정성호 의원 등 비주류 중진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중진은 ‘권리당원 일동’ 명의 성명서를 거론하며 “전체 권리당원 명의를 사칭, 당헌·당규 및 실정법에도 저촉될 수 있는 행위로서 상응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초선 의원들이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제기한 의견을 있는 그대로 경청하고, 타당한 내용이면 당의 정책 기조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며 “돌 맞을 일이 있다면 저희 중진 의원들이 더 큰 책임으로 대신 맞겠다”고 덧붙였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