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성윤 기소 방침 보도에… 박범계 "수사·언론 밀접하다 생각" 불쾌감

박범계 법무부 장관. 뉴스1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거론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대검찰청의 기소 방침 보도에 대해 “공식적인 보고를 받은 바는 없다”며 “누구의 작품인지는 모르겠으나 수사가 언론하고 매우 밀접하다는 생각을 가졌다”고 불쾌한 반응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

 

박 장관은 16일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유력 검찰총장 후보군인 이 지검장의 기소방침 보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수사는 타이밍이라는 얘기는 안 들었으면 좋겠다. 여러 가지 생각이 들게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지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긴급 출국금지 사건 관련해 과거 수사팀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장관은 검찰총장후보로 거론되는 이 지검장에 대한 대검의 기소방침 보도가 연일 나오자 이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박 장관은 “수사는 검사의 직무이고 수사의 단서가 있으면 검사는 수사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나 ‘수사는 타이밍이다’ 이런 얘기는 안 들었으면 좋겠다는 것이 장관 이전부터 법사위원으로서 검찰, 경찰을 바라보는 시각이다”고 덧붙였다. 

 

차기 검찰총장후보자 추천위원회 작업에 대해서는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언론에 여러 분들이 실명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국민 천거에 오른 인물을 압축하는 작업이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유력한 후보가 누구라고 얘기할 수 없는 단계”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께 제청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겠다”며 후보 인선작업을 예고했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검찰국 직원 1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자 전 직원 퇴청 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진주교도소에서도 이날 신입 수용자 한명이 격리해제 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