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김부겸 ‘딸 펀드’ 野 공세에 발끈… 김경율 "정경심 의혹과 비슷"

총리 후보자 이틀째 청문회
野 “매일 환매 가능… 수수료도 0%
펀드 가입업체에 정부보조금 14억”
金 “경제주체는 사위… 모르는 영역”

與, 임혜숙·박준영 후보자엔 부정적
송영길 “일단 의원들 의견수렴 중”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국회에서 열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이틀째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 딸 가족의 ‘라임 펀드’ 특혜 의혹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야당은 ‘조국 흑서’ 공동저자인 김경율 회계사를 참고인으로 내세워 공세에 힘을 실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으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본격적인 내부 논의에 나섰다.

 

이날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김 후보자 차녀 일가가 가입한 라임펀드 ‘테티스 11호’가 다른 라임펀드와 달리 매일 환매가 가능하고, 환매 수수료와 성과 보수가 모두 0%이므로 가입 자체가 특혜라고 주장했다. 테티스 11호에 가입한 회사 에스모머티리얼즈가 정부 보조금 14억5000만원을 지원받은 점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당 원내지도부가 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펀드 투자 등) 경제 활동의 주체가 제 사위인 셈인데 ‘김 후보자 딸의 가족’ 이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가 일종의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 회계사는 테티스 11호에 대해 “명백한 특혜 계약”이라며 “(테티스 11호 의혹은) 김 후보자 해명으로 입증될 게 아니라 (사정기관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 회계사는 이번 사건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의혹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이 (사모펀드라서) 어디에 투자하는지 몰랐다고 했는데, 조 전 장관이 주장한 ‘블라인드 펀드’는 세계 어디에도 없는, 족보도 없는 실체”라며 “(마찬가지로) ‘딸과 사위의 일’이라며 전혀 모른다는 김 후보자의 해명을 언설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테티스 11호 펀드를 설정한 장영준 전 대신증권 반포WM 센터장의 입을 빌려 방어에 나섰다. 장 전 센터장은 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관련 질의에 “(11호는) 현재 손실 중이고 (김 후보자 차녀 일가는) 손해를 본 피해자”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회계사는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의 관련 질의에 “일반가입자들이 90% 손해를 봤고 테티스 구성원이 20%를 손해 봤다면 이것 또한 특혜 아니겠냐”고 반박했다. 청문회 다른 증인인 정구집 라임자산 피해자대책위 공동대표는 “테티스 11호는 일반인으로선 상상할 수도 없는 (특혜성) 펀드”라며 북받친 감정에 울컥하며 눈물로 호소했다. 참고인으로 채택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출석하지 않았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던 도중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한편 김 후보자는 향후 대선 출마 계획을 묻자 “물리적 나이가 있다. (총리직을) 마지막으로 제게 주어진 공직이라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인사청문특위는 오는 10일 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장관 후보 3명, 낙마 고심하는 與

 

청문회 정국으로 첫 시험대를 맞이한 송영길 민주당 신임 당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지명철회 건의 가능성에 대해 “일단 의원들 의견을 쭉 들을 것이다. 내가 뭐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없다”며 고심 중임을 밝혔다.

 

당 안팎에선 ‘송영길 역할론’이 불거지고 있다. 송 대표가 당 중심의 당청관계 재정립을 천명한 만큼, 직접 나서서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설득하거나 후보자들의 자진사퇴를 유도해야 한다는 뜻이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적어도 임, 박 후보자는 당에서도 ‘명분이 없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이동수 기자 d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