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강원, 7개월 만에 ASF 뚫려… 돼지 1000여마리 살처분

7개월 만에… 홍천 농가서 발생
농장 9곳 1만9000마리 이동제한
농식품부 “국내 공급 영향 없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강원도 홍천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따른 긴급 가축 방역 상황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 홍천군의 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해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강원도는 해당 농장의 돼지 1175마리를 긴급 살처분하는 등 확산 방지에 나섰다. 강원지역에서 ASF가 발생한 것은 지난해 10월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강원도는 27일 오전 ASF가 발생한 홍천군 화촌면 소재 A농장의 돼지 1175마리를 긴급 살처분하고 매몰 작업을 진행했다. A농장은 26일 오전 8시쯤 비육돈이 폐사한 것을 확인하고 동물위생시험소 남부지소에 신고했고 부검 등 정밀검사 결과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강원도는 ASF가 발생한 곳에서 반경 10㎞ 내 9개 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 1만9000여마리를 대상으로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 A농장을 출입한 차량 등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를 29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농장초소 추가 설치 운영과 농장별 전담공무원을 활용한 방역실태 점검 등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홍천에서 발생한 ASF 확산 방지를 위해 경북도와 제주도 등 타 지역도 긴급 차단방역에 들어갔다.

 

경북도는 이날 도내 양돈 관련 종사자·차량 등을 대상으로 28일 오후 6시30분까지 경기 및 강원 지역에 대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또 홍천 지역 역학관계 농장 19곳에 대해서는 21일간 이동제한 및 긴급예찰,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제주도 역시 28일 0시를 기해 다른 지방으로부터 살아 있는 돼지 및 지육, 정육 부산물 등 돼지 관련 생산물의 반입을 전면 금지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ASF 발생이 확인되자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고 긴급 방역 및 확산 방지 대응 마련에 들어갔다. 농식품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ASF 발생이 확인된 농장에서 사육하는 돼지는 1175마리로, 국내 돼지 사육두수의 0.01% 수준”이라며 “국내 돼지 공급에는 단기적 영향뿐 아니라 장기적 영향도 없을 전망”이고 밝혔다.


춘천=박명원 기자 033@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