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野 영수회담 제안에… 대통령실 “추경안 통과하면 언제든 응할 것”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구시대의 용어
대통령, 본인이 영수라 생각하지 않는다”
윤석열 대통령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가 손실보상 소급적용 여부를 두고 좀처럼 합의를 이끌지 못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야당의 ‘영수회담’ 제의에 국회가 먼저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2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야당의 이른바 영수회담 제의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이라며 “여야 지도부가 논의해 면담을 요청할 경우 (윤 대통령이) 언제든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만 추경안 국회 통과가 시급한 만큼 우선 추경안부터 서둘러 처리하고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추가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단서를 달았다. 결국 추경안이 통과되어야 대통령이 만남을 갖겠다는 것이다.

 

윤호중 위원장은 이날 충남 보령에서 열린 선거유세에서 “대선 때 약속한 (코로나 손실보상) 소급적용 이행 방안을 논의할 영수회담을 윤 대통령에게 제안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영수회담이라는 용어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대통령실은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대통령이 사실상 여당 총재를 겸하던 지난 시대의 용어”라며 “대통령은 본인이 영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영수(領袖)는 여러 사람 가운데 우두머리를 뜻한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이미 야당과 소통하고 협치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으며 이런 의지는 확고하다”고 덧붙였다.


여야는 이날 추경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전날 합의했으나 핵심 쟁점인 손실보상 소급적용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해 29일 오후로 본회의를 재차 연기한 상황이다.


조병욱 기자 brightw@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