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고덕 아파트 '세대별 배송' 재개하나?

택배노조 "행동에 동참했던 기사들이 주민들로부터 문자메시지 폭탄을 받고 어마어마하게 시달렸다. 정신적으로 공황 상태인 분도 있어서 이들을 보호한다는 취지"
지난 15일 오후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 단지 인근에서 한 택배사 직원이 택배 물품을 손수레로 옮기고 있다. 뉴시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배달차량 지상 진입을 전면 금지한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에 '세대별 배송'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택배노조는 16일 오후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 1번 출구 앞에서 "아파트 '단지 앞 배송'을 일시 중단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지난 14일 택배노조가 해당 아파트에 세대별 배송 중단을 선언하고 단지 입구 앞 배송을 실시한 뒤 이틀 만에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이는 택배기사들이 일부 입주민들로부터 폭언을 듣는 등 추가 피해가 이어지자 강경 투쟁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조 측 관계자는 "행동에 동참했던 기사들이 주민들로부터 문자메시지 폭탄을 받고 어마어마하게 시달렸다"며 "정신적으로 공황 상태인 분도 있어서 이들을 보호한다는 취지"라고 했다. 다만 "다른 방식으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전날 한 택배기사 A씨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주민들로부터 협박성 문자메시지와 전화를 받는데 많이 힘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계속 마주쳐야 할 주민들인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택배노조 행동에 동참하던 A씨는 결국 지난 14일부터 손수레로 문 앞 배달을 다시 시작했다고 한다.

 

택배노조 내부에서는 당초 이 아파트의 당초 택배 배송 전면 보이콧 이야기까지 거론됐지만, 배송 보이콧의 경우 택배기사 개인의 동의가 필요한 집단행동이고 파장도 크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내부 의견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