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뇌졸중 위험신호 심방세동, 여성은 체중·남성은 허리둘레로 예측 가능”

네덜란드 대학 연구팀, 성인 200여만명 BMI·허리둘레·심전도 자료 분석
여성은 BMI 평가시 예측 정확도 23%, 남성은 허리둘레로 평가시 30%
심방세동. 삼성서울병원 제공

 

가장 흔한 형태의 부정맥인 심방세동(AFib) 위험을 예고하는 표지가 남성과 여성에 따라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방세동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빠르고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말한다. 당장 생명에 위협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이 없다고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

 

15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에 따르면 네덜란드 위트레흐트(Utrecht)대학 메디컬센터의 미치엘 포르투후이스 박사 연구팀은 심방세동 예고 표지가 여성은 체질량지수(BMI), 남성은 허리둘레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성인 200여만 명의 BMI, 허리둘레, 심전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이 중 약 1만2000명(0.6%)은 심방세동 환자였다.

 

심방세동은 심장의 윗부분인 심방이 이따금 매우 빠른 속도로 수축, 마치 그릇에 담긴 젤라틴처럼 가늘게 떠는 상태가 되면서 심박 수가 급상승하는 현상이다.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 분당 300~600회의 매우 빠른 파형을 형성해 불규칙한 맥박을 일으킨다.

 

심방세동은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지만, 대개는 빠른 심박동과 건너뛰는 심박동(skipped beats)을 경험하게 된다. 심방세동을 방치하면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2배, 뇌졸중 위험이 5배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 당뇨병, 흡연 등 심방세동 위험요인들을 고려했을 때 여성은 BMI가, 심방세동과 강력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은 BMI로 평가했을 땐 심방세동 예측 정확도가 23%, 허리둘레로 평가했을 땐 12%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성은 허리둘레로 평가했을 때 심방세동 예측 정확도가 30%, BMI로 평가했을 때 23%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서방에서는 18.5~24.9가 정상, 25~29.9는 과체중, 30-34.9는 비만, 35~39.9는 고도비만, 40 이상은 초고도 비만으로 분류된다.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인 여성과 100cm 이상인 남성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최신호에 실렸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