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취임 100일 박범계 "앞으로도 많은 검사와 대화 이어나갈 것"

현장 다니며 '조직 껴안기' 주목…檢 내부 의구심은 여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7일 "백척간두 같은 나날의 연속이었다"며 취임 100일을 회고했다.

 

박 장관은 이날 경기도 용인 아동보호전문기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한 뒤 "무엇보다 국민께 법무행정을 알리고 현장에서 목소리를 들은 게 나름의 성과"라고 자평했다.

 

박 장관은 "검사들도 인권보호관, 사법통제관으로서의 역할을 자각하고,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도 많은 검사와 대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도 말했다.

 

박 장관은 "특히 조직문화 개선은 계속 추진해야 할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수사 방식이나 관행의 개선은 아직 미흡하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새 검찰총장 취임 후 단행할 검찰 인사에 대해선 "착실하게 잘 준비해서 짤 것"이라면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 질문에는 "너무 디테일한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취임 초부터 현장과의 소통을 강조한 박 장관은 100일간 꾸준히 일선을 챙기며 '조직 껴안기'에 힘을 쏟았다.

 

검찰국 외의 부서들을 챙기며 법무행정에 혁신을 불어넣겠다는 목표였다. 일선 검찰청의 평검사들과 간담회를 열며 추미애 전 장관 시절 틀어진 거리를 좁히려 애쓰기도 했다.

 

하지만 취임 이후 단행한 검찰 인사에서 대검과의 갈등이 다시 불거졌고,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의혹 사건을 놓고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검찰 내부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최근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친정부 성향의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제청해 임기 말 정권을 보호할 '방패 총장'을 내세운 게 아니냐는 의심도 받고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