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김기현 “이재명, 광란의 투기판 깔아줘… 지인·대법관 등 내부자들이 미친 수익”

국민의힘 원내대표 긴급기자간담회

李지사 등 고발 방침에 특검·국조 요구
‘尹 고발사주 의혹’ 수세 털고 반전 나서
野 대선주자들도 “진상규명” 일제 공세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 특혜의혹 관련 긴급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22일 당력을 총집중하며 공세에 나섰다. 최근 국민의힘은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 등으로 수세에 몰렸지만, 이번 사태를 통한 이슈 전환으로 대선국면에서 반전을 도모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또 이 후보를 업무상 배임에 의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재명 후보가 1원 한장 받은 것이 없고 수사에 100% 동의한다고 밝혔고, 이낙연 후보도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며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힌 만큼 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에 동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민주당이 거부한다면 이재명 후보는 숨겨야 할 커다란 비리 의혹이 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이번 사태와 연관된 것으로 지목된 권순일 전 대법관을 공격했다. 권 전 대법관은 대장동 택지개발 시행사인 화천대유 고문으로 재직하며 월 1500만원 정도 자문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최고위원은 “이래저래 대장동에서 감옥에 갈 분들이 하나둘 늘어만 간다”며 ‘사후 수뢰죄’ 혹은 ‘변호사법 위반’ 중 하나에 해당하는 행동을 했다는 취지로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 국정조사 요구에 정의당, 국민의당 등도 참여시켜 빠르면 이달 중 국회 본회의 통과를 노리겠다는 방침이다. 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는 다음 달 국정감사를 대비해 국토위원회·정무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해 왔지만 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제 증인출석이 이뤄지는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한 진상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맹공에 나섰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 정부의 사정(司正)기능을 보니 다른 진영일 때는 가차 없이 없는 것도 만들어가면서 자기 진영일 때는 그런 기능이 딱 스톱을 하더라”라며 “국민 상당수는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특정인과 특수관계인에게 어마어마한 특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국가의 사정기능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 캠프 여명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재명 지사는 포퓰리즘으로 베네수엘라 국민을 도탄에 빠지게 할 ‘경기도 차베스’인 줄 알았는데, 돈과 성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드라마 펜트하우스의) 악질 부동산 개발업자 주단태를 연상케 한다”고 비꼬았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 특혜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최재형 후보는 여의도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 환수가 아니라 최대의 사익 편취”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후보가 ‘1원도 받은 일이 없다’고 한 해명과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최순실과 경제공동체로 묶여서 22년형을 받았다. 6000억원의 사익 편취는 몇 년 형을 구형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원희룡 후보는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 특정 의원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면서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공격할 때만 사이다의 모습을 보여주지 마시고, 본인이 받고 있는 의혹에 대해 검증받을 때도 시원한 모습으로 당당하게 받으시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곽은산 기자 silver@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