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유공자 자녀 장학금 횡령 의혹 김원웅, 광복회장 자격 없다

김원웅 광복회장이 또 논란에 휩싸였다. 이번엔 국회 내 카페 수익금 수천만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다. 광복회는 국가유공자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주자는 취지에서 2000년 5월부터 국회에서 임차료를 내지 않고 ‘헤리티지 815’ 카페를 운영해 왔는데, 김 회장이 작년에 수익금 5000만원을 사적 용도로 썼다고 광복회 전 간부가 그제 언론에 공개했다. 공금을 옷을 사고, 안마 시술소 등의 이용료로 썼다니 말문이 막힌다. 정의연 이사장으로 있으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 등으로 ‘갈비 뜯고 마사지 받은’ 윤미향 의원과 판박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례적으로 즉각 감사에 착수했고, 자유대한호국단 등 시민단체는 김 회장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김 회장은 “폭로했다고 하는 그 간부가 후배와 짜고 비리를 저질러놓고 나에게 덮어씌우려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의 카페 개설에서부터 운영까지 회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아 잘 알지도 못한다”고도 했다. 그러나 김 회장의 부인은 “문제가 된 돈은 내가 대신 갚았다”고 했다. 김 회장의 거짓말이 곧바로 들통난 것이다. 광복회의 전 간부는 김 회장의 횡령 근거로 구체적 송금내역이 담긴 통장사본을 언론에 제시했다. 김 회장의 며느리, 조카 등이 임원인 골재회사가 광복회관 내에 회사를 차려놓고 공공기관을 상대로 영업활동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 회장은 2019년 6월 4년 임기의 회장 취임 이후 역사왜곡 발언 등으로 숱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해방 이후 한반도에 들어온 미군은 점령군, 소련군은 해방군”이라고 막말을 하는가 하면, 이승만 대통령과 백선엽 장군을 “민족 반역자”로 폄하하기도 했다. 반면 월북해 김일성 훈장을 받은 김원봉에겐 훈장을 주자고 했다. 문재인 정권의 ‘친일 몰이’에도 앞장섰다. “국립현충원에 친일·반민족 인사 69명이 안장돼 있다”며 파묘를 주장하는가 하면 자신을 비판하는 야당을 “토착왜구 정당”이라고 몰아붙인 일도 있었다.

김 회장의 그간 행적은 독립정신 계승과 국민통합 기여라는 광복회 본연의 책무와 거리가 멀다. 편향된 역사관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친북·친일몰이 발언으로 국민을 갈라치기한 것도 모자라 독립 유공자 돈까지 착복한 의혹을 받는 사람이 광복회를 이끌어선 안 될 일이다. 한줌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사죄하고 회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