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성남FC 후원금 市 체육단체로 유입… ‘권력형 비리’ 아닌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관련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경찰 조사에서 시민축구단 성남FC 후원금 중 일부가 성남시 유관 체육단체로 흘러간 뒤 현금으로 인출된 정황이 포착됐다. 그런데 분당경찰서는 이 돈의 흐름을 감지하고도 용처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한다. 사건 초기 수사는 의욕적으로 진행됐으나 이 후보가 유력 대선 후보로 부상한 지난해 중반부터 흐지부지됐다. 결국 경찰은 작년 9월 3년3개월 만에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권력형 비리를 숨기기 위한 정치적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성남FC 의혹은 이 후보가 2015∼2017년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두산건설·네이버·농협·분당차병원·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 등 6개 기업으로부터 후원금 및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원을 받고 용도변경, 건축허가 등 각종 특혜를 줬다는 게 핵심이다.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야당 의원들이 후원금 사용내역을 제출하라고 했지만 성남시 등은 ‘성남FC의 경영·영업비밀’이라며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성남FC 간부들이 ‘2층(시장집무실)’의 뜻이라며 용처에 관해 일체 함구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검찰의 행태는 더 이상하다. 이 사건을 넘겨받은 성남지청 형사1부 수사팀은 사용처 규명을 위한 재수사나 보완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친정부성향의 박은정 지청장이 재검토를 지시하며 4개월가량 뭉갰다고 한다. 박 지청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시절 감찰담당관으로 일하며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급기야 수사팀을 지휘했던 박하영 차장검사는 내부 게시판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는 말을 남긴 채 엊그제 항의성 사표를 제출했다. 내홍사태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수원지검에 경위 조사를 지시했다. 그런데 신성식 수원지검장은 이 후보의 대학 후배로 친정권 성향의 검사로 분류된다. 경위파악이 제대로 될 리 만무하다.

검찰은 대선을 앞두고 스스로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원전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 등 권력형 비리수사를 막거나 지연시켰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신뢰 회복이 급선무다. 이번 사건도 어물쩍 넘길 일이 아니다. 대검의 감찰은 물론 필요하다면 수사를 해서라도 진위를 가려야 할 것이다. 성남FC 후원금 의혹도 낱낱이 진상을 파헤쳐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