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나라 존망이 걸린 안보 앞에서 ‘사드 균열’ 안 된다

한·미 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차질 없이 추진키로 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어제 한민구 국방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사드의 조속한 작전운용을 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마스터 미 국가안보보좌관도 첫 통화를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사드 배치가 가시화되면서 중국의 보복 조치도 더욱 노골화하는 양상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어제 롯데가 사드 부지로 제공한 성주골프장이 중국군의 타격 목표가 될 것이라는 막말을 쏟아냈다. 사설에선 “삼성, 현대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중국 소비자가 한국이 무릎 꿇을 때까지 벌해야 한다고 선동했다. 인민일보 해외판의 SNS 매체는 “사드가 배치되면 한·중 관계는 준단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중국은 ‘북한 카드’까지 끄집어내기 시작했다. 그제 리길성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급)의 전격 방중은 중국이 사드 공조에 나선 한·미에 보내는 경고 시그널로 해석된다. 미사일 도발과 김정남 암살까지 저지른 북한의 고위관리를 보란 듯이 불러들인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비웃는 격이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어제 시작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독수리(FE) 훈련을 겨냥해 4월25일(인민군 창건일) 최대 규모의 맞불 무력시위 지침을 하달했다고 한다. 평양 방어를 맡은 군부대 지휘부를 시찰해 싸움 준비를 강화하라고도 했다.

이런 안보위기 상황에선 초당적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 야당은 거꾸로다. 중국이나 북한의 행동을 비판하기는커녕 사드 배치를 추진하는 우리 정부를 향해 삿대질을 해댄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는 어제 사드 강행 배경에 의구심을 표하며 다음 정부로 넘기라고 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롯데의 부지 제공을 “미국이라면 배임죄에 준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국민의당은 “사드 배치 강행은 헌법 위반”이라고 했다.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나라 존망이 걸린 안보의 격랑을 헤쳐가기 위해선 내부 결속과 단합이 필요하다. 적전 분열의 이런 정치권으로 어떻게 국가 안위를 지켜낼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