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中 '보복 광풍'… 대사소환 등 수위 높여갈 듯

중국 반응 격화 전망 / 中 외교부 “배치 즉각 중단하라”… 경제보복서 외교문제 확대 예고 / 사드 실전배치 시기 저지선 삼아 당국 주도로 전방위 압박 가능성
한·미 양국이 7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작업에 착수하면서 중국의 대응 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미가 중국의 반대에도 보란 듯이 사드 배치를 서두르면서 자국 권위가 훼손됐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한미 양국 군 당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힌 7일 오후 경기도 평택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에서 C-17 수송기가 도착해 있다. 사드는 지난 6일 밤 C-17 항공기를 통해 발사대 2기를 포함한 일부 장비가 오산기지에 도착했다.
평택=하상윤 기자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해 보복조치를 강화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에 집중됐던 중국의 경제적 보복조치가 외교 방면 등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일단 외교적 대응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김장수 주중 대사를 초치해 항의할 소지가 있다.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국은 일단 사드 실전배치 시기를 일차 저지선으로 정한 뒤 이를 막기 위해 실력행사에 들어갈 공산이 크다. 우리 군 당국은 4월이면 사드 운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김 대사 초치와 추 대사 본국 소환 등은 외교적 루트를 통해 통상적으로 불만을 표시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긴다면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외교부 대변인을 통한 공개 반대 입장 표명에서 한 단계 진전된 방법이기 때문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국방부와 롯데의 사드부지 교환 계약 체결 후 중국이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중국 베이징에 사드 반대 차량광고가 등장해 교민사회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 차량의 스크린에는 사드와 한국 상품을 보이콧하고 중국이 일치단결해 위엄을 세우자는 내용이 구호로 담겨있다.
연합
중국 정부는 사드 배치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한·미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해 왔다. 중국이 그동안 사드 배치 진전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대응 수위를 높여온 만큼 사드를 둘러싼 논란은 증폭될 수밖에 없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언제까지, 그리고 어느 정도 수위로 계속 이어질지는 장담하기는 어렵다. 또 다른 소식통은 이와 관련해 “중국의 향후 보복 수위를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렇지만 중국이 사드 배치로 자국의 전략적 핵심 이익이 침해받는다고 규정한 이상 보복조치는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비관세 보복에 나서는 동시에 한국산 불매운동도 더욱 광범위하게 펼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이달 한·중·일 순방이 일차 고비가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틸러슨 장관의 방중은 미·중 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는 목적이 크다. 하지만 틸러슨 장관이 이 과정에서 왕이(王毅) 외교부장 등을 만나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이해를 구하는 등 한·중 갈등의 중재 역할을 할 것으로 외교가에서는 보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이날 사드 장비의 한국 도착 사실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중국중앙방송(CCTV)과 신화통신은 한국 국방부 발표를 긴급뉴스로 전하며 사드 일부 장비가 전날 오산공군기지에 도착했다고 전하는 등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