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위조 부품’에 멈춰선 영광원전] 지위고하 막론 ‘비리 악취’… 5년간 33명 기소

국민 불신 큰 한수원
원자력발전소의 고장과 가동 중단 뒤에는 한국수력원자력 직원들의 납품 비리가 숨어있었다. ‘가동 중단=납품 비리’라는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한수원에 대한 국민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다. 5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비리로 검찰에 기소된 한수원 직원이 지난 5년간 33명에 달하며, 이중 28명이 구속됐다. 기소된 직원 대부분이 납품이나 청탁을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

비리에 연루된 직원들은 사업소장부터 임원인 본사 처장급까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있다.

영광원전 납품비리는 지난 6월 터진 지 4개월 만에 복사판으로 재연돼 충격을 주고 있다. 당시 한수원 간부 6명과 지역발전소 간부 16명 등 임직원 22명은 납품업체로부터 22억원의 뇌물을 받았다. 고리원전 박모(52) 과장은 자재납품과 관련해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총 4억5000만원의 뇌물을 챙겼다.
원전 납품업체의 납품계약 가격의 적정성을 조사하는 한수원 본사 차장 이모(53)씨는 2009년 3월 자신의 사무실에서 원전 해수냉각펌프 등을 납품하는 업체로부터 1000만원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올 2월에는 납품 비리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던 한수원 직원이 목을 매 숨지는 사건도 발생했다.

원전 비리가 끊이지 않는 데는 폐쇄적인 조직문화와 원전 업무의 외부 공개가 되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수원은 지난 7월 비리와 관련된 직원은 무조건 해임한다는 ‘청렴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조직문화를 쇄신했지만 그 이후에도 비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영광=류송중·한현묵 기자 nice201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