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중국, 러시아 외무장관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과 관련,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군사적 조치보다는 대화가 중요하다는 데 입장을 같이 했다.

러시아를 방문 중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외무부 영빈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한 뒤 기자회견에서 “우리(중국과 러시아)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보장을 지지하며, 긴장을 조장하는 모든 부정적 행동과 발언에 반대한다”면서 “북한 핵문제를 구실로 내건 사드 시스템의 한국 배치에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 취임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제재와 대화를 병행해야 하며, 결국 문제를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밝힌 데 주목한다”고 덧붙였다.

라브로프 외무장관도 “북한의 행동을 미국 사드 시스템의 한국 배치와 같이 역내에 과도하게 군사력을 증강하는 명분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며 “중국과 러시아는 한편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지속 추진을 저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역내 긴장 고조를 초래하지 않고 한반도 핵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 가능성을 저해하지 않는 조치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무력적 시나리오 시도의 파괴성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면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도 최근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무력 사용은 파괴적이고 재앙적인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