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영수증 맨손으로 만지면 인체에 해롭다?

체내 환경호르몬 농도 2배로 증가 / 로션 바르고 만지면 흡수 더 잘돼
마트에서 흔히 쓰는 영수증을 맨손으로 만지는 것만으로도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비스페놀A’(BPA)의 체내 농도가 2배 수준으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최경호 교수 연구팀은 마트에서 일하는 중년 여성 계산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맨손으로 영수증을 취급할 때 소변 중 BPA 농도가 2배로 상승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팀은 마트에서 일한 지 평균 11년 된 여성 계산원 54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이틀간 맨손으로 영수증을 취급했을 때와 장갑을 꼈을 때의 BPA 소변농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맨손으로 일한 그룹의 소변 중 BPA 농도(ng/㎖)는 평균 0.92로, 업무 전(0.45)의 2.04배에 달했다. 반면 장갑을 낀 그룹의 소변 중 BPA 농도는 업무 전(0.51)과 후(0.47)가 비슷했다.

BPA는 인체의 내분비시스템을 교란하는 환경호르몬이다. 주로 플라스틱과 에폭시, 레진 등의 원료물질로 사용되지만 마트 영수증이나 대기표에 쓰이는 감열지(感熱紙)에서도 검출된다.

해외에서는 로션을 바른 손으로 영수증을 만지면 BPA가 더 잘 흡수된다거나, 손을 통해 BPA 성분이 흡수되면 체내에 더 오래 잔류한다는 등의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업체는 BPA 성분을 대체하는 BPS 영수증을 사용하기도 한다.

연구팀은 “BPA가 아니더라도 비스페놀 계열의 영수증은 비슷한 수준의 유해성이 검출된다”며 “가급적 종이 영수증을 받지 말고, 받더라도 바로 폐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국제 환경’(Environment International) 최신호에 실렸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