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조속히 조사하겠지만 당사자 얘기도 들어야"…서영교·손혜원 의혹에 민주당의 선택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간부회의 직후 서영교, 손혜원 의원에 관해 질문하는 취재진에 홍영표 원내대표가 답하고있다.

서영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각각 재판 청탁 의혹과 전남 목포 건물 투기 의혹으로 누리꾼의 도마에 오른 가운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당차원의 진상조사를 조속히 실시하겠으나 두 의원의 이야기도 들어봐야 한다"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지정 정보를 이용해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9채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서 의원은 강제추행미수 등의 혐의를 받은 지인 아들의 재판을 두고 판사에게 직접 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두 의원에 관한 의혹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자 민주당은 진상조사를 할 방침이라 밝혔다. 

16일 홍 대표는 간부회의 후 취재진들에게 "당 차원에서 두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를 가능한 빨리 시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본인의 소명도 필요한 것 아니냐. 그게 조사 아닌가. 그래야 당에서도 판단을 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서 의원이 원내수석부대표직을 그대로 맡는가"라는 취재진의 물음에 홍 대표는 "일단은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날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서 의원과 손 의원 문제에 대해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한 사무처의 경위 파악, 그리고 사건 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관련 내용이 정리된 이후 어떠한 조치를 할 것인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용준 온라인 뉴스 기자 james1090@segye.com
사진= 유튜브 연합뉴스채널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