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박능후 “백신 개발 성공 가시권… 굳이 대규모 선구매 필요 없어”

사진=AP연합뉴스

내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산하면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방역당국의 예상이 나왔다. 국민 절반 정도가 백신을 맞으면 ‘집단면역’ 형성이 가능하리라는 게 그 근거다. 또한 주요 선진국 등과 비교해 백신 수급 속도가 늦다는 지적에 대해선 우리 기업의 백신 개발 성공이 가시권이라 굳이 선구매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고도 설명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도입 관련 브리핑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면 확진자 규모가 수직으로 떨어진다”며 집단면역 형성 시점은 “대략 국민 절반가량의 접종이 끝나는 시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국민 절반 정도가 백신을 접종하면 급속히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나라가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확보한 백신 물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박능후 장관은 “해외 국가는 5개 백신의 선구매 계약을 맺고, 그중에 한두 개라도 성공하면 가져가는 방식”이라며 “인구 100%로 계산해 선구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유럽∙미국처럼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수만∼수십만명 수준은 아니라 백신 수요 규모가 작아 수급 과정에서 불리했다는 게 정부의 주장이다. 정부는 또한 부작용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급하게 백신을 구매하기보다는 해외 동향을 살펴보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꼼꼼하게 따져가며 국내에 도입하고 접종 시기도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박능후 장관은 “우리나라는 백신 성공이 가시권에 있는 상태에서 계약을 맺어 굳이 인구 2배 내지 5배를 규모로 선구매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고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백신 확보 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총 4400만명분 백신을 확보했고, 2021년 2~3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국내 1호 백신은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백신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박능후 장관은 “다른 백신에 비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 도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다만 물량 자체는 2021년 상반기에 들어온다”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회분을 먼저 들여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외 화이자(2000만회분), 모더나(2000만회분), 얀센(400만회분) 등과 구속력 있는 구매 약관 등을 체결해 구매 물량을 확정했으며 나머지 계약 절차도 신속히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얀센을 제외한 백신은 모두 2회 접종해야 한다.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을 내년 1분기(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도입된 백신은 노인, 집단시설 거주, 만성질환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을 우선 접종 권장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인구는 약 36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