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美·中, 첫 고위급 회담 앞서 기싸움 ‘팽팽’

美, 中·홍콩 고위직 제재 24명 추가
차이나유니콤 등 영업 취소 절차
中, 美 압박에도 안물러서고 대응
“핵심 이익 수호 결심 의지 확고해”
양국간 타협보다 갈등 이어질 듯

미국과 중국이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양국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번 담판을 앞두고 미·중 간 기싸움이 만만치 않고 회의적인 전망이 쏟아져 양국 간 타협보다는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18일(현지시간) 알래스카에서 열리는 회담을 앞두고 지난 17일 중국과 홍콩 고위관리 총 24명을 홍콩 선거제도 개편을 이유로 금융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임시절 중국 본토와 홍콩 고위관리 10명을 제재한 데 이어 24명을 추가한 셈이다. 특히 제재 대상과 거래한 제3국 금융기관까지 제재할 수 있도록 한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를 미국이 언제든 꺼내들 수 있어 이럴 경우 세계 모든 금융기관이 중국과 홍콩 관리 34명과 거래를 끊어야 한다. 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안보를 이유로 트럼프 정부 시절 착수한 중국 통신회사인 차이나유니콤과 퍼시픽네트워크 및 그 자회사 콤넷의 미국 내 영업허가를 취소하는 절차를 시작했다.

 

미국의 압박에 중국도 물러서지 않고 대응했다.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 문제에서는 협상하거나 양보할 여지가 없다. 핵심 이익을 수호한다는 결심과 의지는 확고부동하다”며 “한 차례의 대화로 중미 사이의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미중 정상회담 개최 논의에 대해 “양측은 어떤 공동 관심사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고 답했다.

 

유엔 제네바 사무소 인권위원회에서 지난 17일 열린 회의에서 중국 대표는 미국의 코로나19 부실 대응에 다른 희생과, 최근 아시안계 등에 대한 인종 차별, 경찰의 폭력 등 인권 실태를 거론하며 비판했다.

중국은 미·중 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임 행정부 시절 취해진 상당수 중국 압박 정책에 대한 철회를 요구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반면 미국은 무역과 기술, 인권, 역내 안보 문제 등을 협상카드로 꺼낼 것으로 보여 양측이 회담에서 접점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양측은 각자 긴 불평 목록을 들고 회담에 나설 것이고 이는 어떠한 돌파구나 의미있는 진전도 방해할 것”이라며 “어찌 됐든 양측이 만난다는 것은 새로운 분위기를 설정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