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의 계절이 멀지 않았다. 볼록 튀어나온 배 안에 뭔가 묵직한 것이 만져지는가? 이는 신체적으로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당신이 꿈에 그리는 복근을 만드는 데 큰 방해가 된다.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CheatSheet)가 날씬한 배를 원하는 당신이 피해야 할 음식 6가지를 소개했다.
1. 탄산음료
주기적으로 탄산음료를 마시면 엄청나게 추가되는 칼로리 때문에 살이 찐다. 그뿐 아니라 배에 가스가 자주 차 지나치게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초래한다. 속이 더부룩하다는 느낌이 들 때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2. 술
술을 하루 5~30g 정도 적당량 섭취하면 심장질환 발병 확률이 51%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술은 영양분은 적고 칼로리는 높다는 문제점이 있다. 더 큰 문제는 술이 술을 부른다는 것인데, 술 한 잔이 두 잔이 되어 폭음으로 이어지고 많은 양의 안주를 곁들이면 하룻밤에 수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의 뱃살을 늘리는 지름길이다.
3. 정제된 탄수화물
파스타, 베이글, 시리얼 등은 맛이 좋아 자주 찾게 되는 음식이지만, 모두 정제된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식단에서 제외해야 한다. 왜냐하면 정제된 탄수화물은 빠르게 소화되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올린다. ‘지방 저장 호르몬’으로도 알려진 인슐린이 혈액 속에 많이 흐르게 되면, 당신의 몸은 당신이 먹은 탄수화물을 더 많이 지방으로 전환해 저장한다. 식단을 통밀로 바꾸거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대신 닭가슴살과 연어 같은 기름기 없는 단백질 섭취를 늘려라.
4. 유제품
유제품은 칼슘의 원천이지만, 날씬한 배를 가지기 위해서는 피해야 하는 음식이다. 유제품을 먹었을 때 배에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해지는 알레르기나 유당 소화 장애증을 겪을 수도 있다. 그래도 유제품을 끊기 힘들다면, 숙성된 치즈나 유당이 적은 요구르트를 먹어라.
5. 가공식품
가공식품은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매우 높고 섬유질은 부족하다. 가공식품을 자주 먹으면 배가 부풀어 오르기 쉬운 이유다. 통조림 수프, 냉동식품, 각종 조미료와 같이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은 우리 몸이 더 많은 수분을 유지하도록 강요한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300mg 이상의 나트륨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6. 배추과 채소
케일, 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는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이들 음식은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으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배추와 채소를 전부 끊지는 마라. 가까운 시일 내에 수영복을 입을 일이 있을 때만 피하자.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세계닷컴>세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