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과학자들이 수백 년 동안 사람의 지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아이큐(IQ)테스트는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다. 지금껏 아이큐테스트는 지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여겨져 왔지만 여기에도 결함은 있다. 창의력 등 수치화가 어려운 능력을 측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 IQ 외에 당신의 지능이 평균보다 높은지를 가늠할 수 있는 9가지 증거가 있다. 최근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의 '인디100'코너가 전한 소식이다.
|
Picture=Inarik/istock |
4. 애완동물을 기른다
대학생 600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개나 고양이를 기르는 이들이 일반에 비해 사회성은 떨어지는 반면 성격과 지능을 측정하는 테스트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5. 높은 수준의 학위가 있다
16에서 64세 사이 영국 사람의 35%가 대학원 수준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 이보다 많은 사람이 대학교(원)에 등록하지만 모두 졸업하는 것은 아니다.
6. 왼손잡이다
전 세계 인구 약 10% 정도가 왼손잡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아이큐 140이 넘는 사람의 비율은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보다 더 많다.
7. 걱정이 많다
모든 걱정이 반드시 나쁜 일로 이어지진 않는다. 대학교 재학생 12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질문에 대해 끝까지 고민하고 답하는 사람들의 지능이 더 높은 것을 발견했다.
8. 유머감각이 있다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가 높은 지능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유머 감각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했다.
9. 스스로 가진 재능에 의문을 갖는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사람의 지능이 더 뛰어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진정한 지혜는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1999년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가 제안한 '더닝크루거 효과'란 능력이 없는 지적인 사람은 환영적 우월감으로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하는 반면, 능력 있는 사람은 자신의 실력을 과소평가해 열등을 갖는 것을 말한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세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