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가지 아기의 표정을 해석해드립니다

 
당신의 아기가 울 때, 그 소리가 사이렌처럼 느껴질 때가 있을 것이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아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전혀 모를 때이다. (우유? 잠? 재밌는 놀이? 무엇이 필요한 걸까?)

미국 라이프스타일웹진 퓨어와우가 아기의 표정으로 행동과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방법 8가지를 소개했다.

1. 괴로움
아기가 눈썹을 활모양으로 만들고 턱과 입술을 파르르 떨며 입의 가장자리를 아래로 내리고 있다면?

“할머니, 할아버지와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만약 날 조용한 곳으로 데려가지 않으면 울음을 참지 못할 것 같아요. ‘쉿’하고 속삭이고 나를 토닥여 주세요”


2. 화남
아기가 눈을 찡그리고 울고 있다. 눈이 빨개질 것 같다. 다가가려고 할 때 손을 찰싹 때린다면?

“나는 무지 화가 났고 난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언니, 오빠랑만 놀아주고 또 나는 단지 배가고프거나 피곤해요. 간식을 주거나 재워주세요"


3. 배고픔
입을 열어 혀를 내밀고, 입술 가까이에 손을 갖다 댄다면?

“먹을 것을 주세요” 


4. 장난기 어린 표정
크고 반짝이는 눈으로 얼굴을 당신 쪽으로 향하고 마치 ‘오오’라고 말하는 것처럼 입술을 오므린다면? 

“나는 놀 준비가 됐어요. 바닥에 납작 엎드리고 나와 함께 까꿍 놀이를 해주세요”


5. 스트레스 
얼굴을 돌린다면?

“나는 시간이 필요해요. 음식을 여전히 씹고 있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중이에요. 잠시 물러서서 나에게 쉴 시간을 주세요”


6. 불편함

귀를 잡아당긴다면?

"귓병을 앓는 것이 절대 아니에요. 목과 배가 불편한 것일 수도 있으니 트림하게 해주세요." 


7. 진정시키는 중

머리카락을 꼰다면?

“나는 스스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중이에요. 내가 나를 다치게 하는 게 아니라면 그냥 내버려 두세요. 부드러운 담요나 동물인형을 주시면 좋겠어요."


8. 킁킁거리기
콧구멍을 벌름거리고, 입을 다물고 코를 킁킁거린다. 

“내가 화가 났거나 단지 뭔가 고약한 냄새를 맡는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요. 하지만 사실 나는 엉터리 연기 중이에요. 나의 이런 얼굴이 엄마를 웃게 한다는 것 알기 때문이죠"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세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