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6-09-25 21:50:36
기사수정 2016-09-25 21:50:36
김선우(1970~)
속이 꽉 찬 배추가 본디 속부터
단단하게 옹이지며 자라는 줄 알았는데
겉잎 속잎이랄 것 없이
저 벌어지고 싶은 마음대로 벌어져 자라다가
그 중 땅에 가까운 잎 몇 장이 스스로 겉잎되어
나비에게도 몸을 주고 벌레에게도 몸을 주고
즐거이 자기 몸을 빌려주는 사이
결구(結球)가 생기기 시작하는 거라
알불을 달듯 속이 차오는 거라
마음이 이미 길 떠나 있어
몸도 곧 길 위에 있게 될 늦은 계절에
채마밭 조금 빌려 무심코 배추 모종 심어 본 후에
알게 된 것이다
빌려줄 몸 없이는 저녁이 없다는 걸
내 몸으로 짓는 공양간 없이는
등불 하나 오지 않는다는 걸
처음자리에 길은 없다는 거였다
“시작(詩作)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고 ‘심장’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몸’으로 하는 것이다. ‘온몸’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온몸으로 동시에 밀고 나가는 것이다.(김수영)” 필자가 좋아하는 이 시론을 읽을 때마다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김선우 시인이다. 그녀의 시를 읽으면 어떤 여성 시인에게서 느끼지 못한 힘과 뜨거운 열정이 전달된다.
김선우 시인의 대학 시절 소망이 ‘체 게바라’ 같은 혁명가가 되는 게 꿈이었다나. 하여 필자는 이 시인의 이름을 만날 때마다 체 게바라 모자를 쓴 김선우를 떠올린다.
인용시는 ‘배추’라는 소재에 시인의 생각이 개성적으로 잘 반영되었음을 본다. 가식 없는 내용이고 시인의 생각과 인품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따뜻하다. 김수영 시론처럼 온 몸으로 살고 온 몸으로 시를 쓰는 시인 같아 부럽기까지 하다. 혁명가 정신이다.
김영남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