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보따리에 뭘 담았나요?

박용일 작가의 보따리 그림속 우리들 이야기
박용일 작가는 지나간 우리들의 이야기를 보따리 풍경에 담아 낸다. 재개발 지역의 철거중인 건물들을 보따리에 싸기 시작한 것은 여러 해가 되었다. 그 건물들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모조리 사라지고 아파트로 변했다. 강홍구 작가는 그의 작업에 대해 특별히 관심이 많다, 같은 길을 가는 동료 작가로 공감과 소통을 해 가고 있다.

강 작가는 박 작가의 작업에 대해 “사라진 집과 아파트는 같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지만 다른 시간 속에 있다. 그 시공간의 엇갈림 사이에 박용일의 보따리 그림이 있고, 그 안에 수 없이 많은 이야기들이 있을 것이다. 그 이야기들, 진술들은 너무 많고 다양해 말로 다 할 수 없으므로 그것을 묶어 싸는 보따리가 필요했을 것이다. 박용일은 그 집들의 이야기, 집과 관련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싸고 묶어 전시장으로 들고 다니며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보따리 속에 무엇이 싸여 있는지, 어떤 이야기가 들어 있는지 알아서 읽어 보라고 한다”고 권했다.

이어 강 작가는 “ 박용일이 그린 것은 보따리가 아니고 보따리 속에 들어 있는 이야기다. 이야기는 그릴 수 없으므로 보따리를 보여주어서 보는 사람이 상상하게 하도록 하는 것. 그것이 공감을 불러일으킬 때 그의 작품은 제 역할을 하게 된다. 박용일의 보따리는 무늬가 있거나 없는 천으로 만들어져 있고, 그 안에는 무언가 있다. 한 때 그것은 부서진 집이었고, 재개발 풍경이었다가 이제는 꽃이고, 고추이며, 동시에 나무 풍경이며, 추상적인 기호들로 확장 되었다. 하지만 정말 흥미 있는 것은 보따리 겉에 그려진, 혹은 새겨진 무늬가 아니다. 그 무늬들, 그림들, 기호들은 단지 하나의 힌트에 지나지 않는다. 박용일이 자신의 보따리 그림을 보는 이들과 벌이는 게임은 복잡하다. 일차적으로는 단순한 보따리라는 기호를 보여준다. 그 기호는 보따리라는 것, 보따리에 그려진 무늬들이 내부의 내용물과 연관 되어 있으리라는 것을 상상케 한다. 예 컨데 빨간 고추가 그려진 보따리에는 정말 잘 말린 태양초 고추가, 꽃무늬 보따리에는 꽃이나 최소한 꽃과 관련된 어떤 물건이 들어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아마도 그것이 함정일 것이다. 보따리 속에 정말로 무엇이 들어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작가 자신도 모를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 그의 작업의 포인트가 있다”고 평했다.

우리는 살다보면 수 없이 보따리를 싸고 풀어야 한다. 마음의 보따리도 마찮가지다. 박용일의 보따리 그림은 우리에게 “당신의 보따리에 뭘 담았는가”묻고 있는 듯하다. 종국엔 빈 보따리 뿐이라는 것을 통찰케 한다. 어차피 인생이란 빈 손으로 왔다가 빈 보따리로 가는 것이 아닌가.

23일~3월2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 더스트릿 갤러리.

편완식 기자 wansi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