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7-06-26 17:15:31
기사수정 2017-06-26 17:15:30
조선 성종 19년(1488) 중국 각지를 돌아보고 나서 ‘표해록(漂海錄)’이라는 견문기를 남긴 금남(錦南) 최부(1454∼1504)는 아들 없이 딸만 셋을 뒀다. 가부장적 가치관으로 보면 최부는 대를 잇지 못한 셈이다. 하지만 1715년 간행된 ‘금남최선생외손보’에는 최부의 외손이 대대로 기록돼 있다.
당시 책을 펴낸 사람은 후대의 자손을 적을 수 있도록 여백을 충분히 남겨뒀고, 훗날 비어있는 공간에는 순조(재위 1800∼1834) 연간의 자식들까지 적혔다. 표지에 삼성보(參姓譜)라고 쓰인 이 족보는 중요 인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오른쪽 끝에 그들의 이름을 별도로 표기한 점이 특징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금남최선생외손보를 비롯해 족보 관련 고문헌 66종을 선보이는 기획전 ‘족보, 나의 뿌리를 찾아가다’를 27일부터 8월 27일까지 본관 1층 전시실에서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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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시민들이 20세기 전반에 편찬된 나무 형태 족보인 ‘나주오씨참봉공파화수도’를 관람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번 전시에서는 금남최선생외손보와 함께 ‘울산김씨내외보’, ‘나주오씨참봉공파화수도’가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다.
1687년 출간된 울산김씨내외보는 아들뿐만 아니라 딸의 자식도 빠짐없이 기록한 족보인 내외보(內外譜)다. 족보에 기록된 인물을 보면 친손이 20%, 외손이 80%를 차지한다.
김효경 국립중앙도서관 학예연구사는 26일 “조선시대는 17세기 중반부터 장자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로 바뀐다”며 “금남최선생외손보와 울산김씨내외보는 조선시대 초기만 해도 족보에서 남성과 여성의 위치가 동등했음을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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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관계자들이 ‘족보, 나의 뿌리를 찾아가다’를 주제로 열린 전시에서 족보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
20세기 전반에 편찬된 나주오씨참봉공파화수도는 나주오씨 참봉공파의 구성원 1650여 명을 잎이 무성한 나무 형태로 표시한 족보다. 가로·세로 길이는 80㎝ 내외이며, 족보에 붙은 화수도(花樹圖)라는 명칭은 꽃이 피는 나무 그림을 뜻한다.
이번 전시는 족보의 역사, 족보 들여다보기, 다양한 신분의 족보 엿보기, 색다른 족보와 만나다 등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되며, 우리나라 족보 외에도 중국과 일본, 베트남, 오키나와의 족보를 볼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선조들은 가문의 유대관계를 강하게 유지하는 수단인 족보를 만드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다양하고 색다른 족보를 통해 한국 특유의 족보 문화를 접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권구성 기자
k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