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의 The 건강한 음식] 알로에, 촉촉한 피부의 비법

강판에 갈아 그대로 사용하는 ‘천연 마사지팩’… 혈관 생성 촉진 기능 탁월… 항균·면역능력 회복도 효과
알로에는 노회, 또는 나무노회라고도 하고, 알로에 속(Aloe)에 속하는 식물 전체를 가리키거나 그 한 종을 말한다. 아프리카가 원산지이고, 전 세계에 약 300종이 있으며, 관엽식물로 온실에서 재배하거나 약으로 쓰려고 가정에서 기르기도 한다. 알로에란 아라비아어로 ‘맛이 쓰다’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고, 알로에를 노회라고도 하는데 Aloe의 ‘로에’를 한자로 바꾼 이름이다.

알로에의 성분은 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속속 밝혀지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알로에는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살균력이 있고 독소를 중화하는 알로에틴이 들어 있으며, 궤양에 효과가 있는 알로에우르신과 항암효과가 있는 알로미틴이 들어 있다고 한다.
▲알로에 크로켓

재료: 감자 5개, 달걀 1개, 알로 100g, 치즈 2장, 밀가루, 빵가루, 식용유,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법 ①감자는 삶아서 껍질을 벗긴 다음 곱게 으깬다.

②알로에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져서 준비해 둔다.

③으깬 감자에 알로에와 치즈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 넣어 간을 하고 재료들이 골고루 섞이도록 버무려 놓는다.

④감자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가 되도록 동글게 빚은 다음, 밀가루를 얇게 묻히고 달걀물에 담갔다가 빵가루를 골고루 입힌다.

⑤냄비의 기름이 170 ~180도쯤이 되면 감자를 넣고 튀긴다.

둘째, 알로에는 간세포의 재생촉진 및 간암발생 억제효과가 있다. 셋째로 알로에는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혈청의 지질과 산화가 억제되어 그로 인한 질병의 발생률을 현저하게 저하시키는 기능이 있다. 넷째는 알로에의 다당류 성분이 면역능력을 신속하게 거의 정상치 수준으로 회복시켜 준다. 자외선에 과다 노출되면 인체의 피부면역기능에 손상이 일어나 면역능력이 정상치에 비하여 약 50% 미만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알로에는 면역능력 회복에 효과적이다. 다섯째, 알로에의 성분 중 하나인 알프로젠이 알러지 반응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알로에에서 추출한 프로키딘이라는 성분이 항암제인 시스플라틴의 항암효과를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신장기능 장애를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마사지용으로는 알로에를 잘 씻은 뒤 칼로 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를 강판에 갈고 이것을 그대로 얼굴과 목에 바르면서 마사지한다. 특히 기미나 주근깨가 있는 부분에 톡톡 두드리며 신경 써서 바르며 피부가 약한 사람은 생즙을 물로 희석해서 쓰는 것이 낫다. 다음엔 알로에 목욕용인데 알로에 아보레센스 잎을 잘라 베주머니에 넣어 묶고 욕조의 따뜻한 물에 우리면 온몸이 매끈해지는 효과가 있다.

식공간연출학박사·푸드스타일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