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47) 방수기술의 결정체, EVA!

 


여름이 되면 필수품인 신발이 있습니다. 외관과 색은 각기 다르지만 말캉말캉한 소재에 비나 물에 닿아도 끄떡없고 맨발로 신어도 착화감이 좋은 샌들인데요. 언뜻 고무 소재인 듯 보이지만 사실은 EVA(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thylene Vinyl Acetate Copolymer)라고 하는 화학 소재로 보통 만들어집니다.

EVA는 투명성과 유연성 등이 우수하며, 저온취성(低溫脆性·어느 온도 이하에서 급격하게 취약해 파괴되기 쉽게 되는 성질)은 없어 신발용 소재나 농업용 필름, 압출 코팅 등의 원료 수지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방수 효과도 뛰어나 여름철에 자주 쓰이는 장화나 우의, 텐트, 물놀이 튜브 등의 제품은 대부분 EVA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EVA 방수 제품들은 뭐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케미칼이 국내 최초 독자 개발 기술 확보한 EVA

투명한 알갱이 형태의 EVA. 출처=technopow.com

EVA는 에틸렌(Ethylene)과 비닐아세테이트(VA)를 공중 합체시킨 소재로, 한화케미칼이 국내 최초 독자기술로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유연한 성질이 있으며, 충격 흡수가 뛰어나고 접착성은 좋아 운동화 밑창이나 접착제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EVA는 방수 기능이 뛰어나 여름철 장마 기간이나 물놀이 때 사용하는 제품 중 EVA로 만들어진 게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여름 방수 EVA 제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물놀이 필수품, EVA 방수 샌들


여름 신발로 즐겨 신는 제품을 알고 보면 EVA 소재로 된 게 많습니다. 젤리 또는 아쿠아 슈즈, 레인부츠 등 EVA를 소재로 한 신발은 탄성이 좋고 부드러우면서도 강해서 충격흡수도 잘합니다. 덕분에 뛰거나 오래 걸어도 편안함을 줍니다.

출처=버켄스탁

또한 뛰어난 내구성과 항균성, 방수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만큼 여름용 신발 소재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게가 가벼울 뿐더러 더운 여름 맨발로 신어도 쾌적한 착화감을 제공합니다. 쉽게 오염되지 않는 성질이 있어 더럽혀져도 손쉽게 물로 씻어 내거나 솔로 닦아주면 됩니다. 여기에 투명한 성질이 있어서 다채로운 색감을 표현할 수 있고, 어떤 형태로도 만들 수 있어 디자인이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크닉과 캠핑에 최적화, EVA 매트
출처=sleep-bags.com

휴가를 보내기 좋은 여름은 캠핑족에게 최고의 계절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전문 캠핑족부터 열대야를 피해 강변으로 캠핑을 떠나는 가족에게도 기본 아이템인 폭신폭신한 매트도 바로 EVA를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고밀도 EVA 재질로 만들어지는 매트는 물을 흡수하지 않아 방수 기능이 뛰어나며,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와 습기는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내구성과 복원력이 뛰어난 EVA의 특성에 따라 오래 써도 무거운 무게가 올라가도 모양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특유의 부드럽고 독성이 없는 친환경 소재로 맨살에 닿아도 인체에 해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무게가 매우 가벼워 휴대성이 뛰어난 만큼 등산할 때 작은 EVA 매트 하나쯤 가방에 가지고 다지고 있죠.

비가 많이 오는 날 EVA 방수 신발 하나 챙기면 아무리 물에 닿아도 불쾌감은 금방 사라질 겁니다. 여름철 방수 신발부터 물놀이 아이템, 캠핑 제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화케미칼의 EVA 제품과 함께 상쾌한 여름 나길 바랍니다.

한화케미칼 블로거

*이 기고는 한화케미칼과 세계일보의 제휴로 작성되었습니다.

<세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