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갈수록 더워지고, 겨울은 점점 따뜻해지고 있다. 지구의 연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1.2도 상승한 탓이다. 국가들은 탄소 중립국 선언을 하고, 개인들은 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회용품 사용 자제하거나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마리몬드가 친환경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마리몬드에서 진행하는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는 ‘모든 버려진 것에 숨을 불어넣는 일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진행되며, 오래된 케이스 반납 시 전 제품 5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마리몬드에서 구매한 스마트폰, 에어팟, 버즈 케이스 등이 반납 대상이며, 구매처, 구매 시기, 콜라보 제품, 제품 손상 정도에 상관없이 모두 반납 가능하다. 수거된 케이스는 열적 에너지로 재활용되거나 새로운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재활용 처리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마리몬드 홈페이지에서 케이스 반납 신청을 한 뒤 신청서를 인쇄 및 작성하고, 선불 택배로 마리몬드 케이스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참여 가능하다. 택배가 업체에 도착하면, 5~10일 이내에 기재한 ID로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해당 쿠폰은 공식몰에서 원하는 제품 구매 시 결제 페이지에서 할인 적용해 사용 가능하다.
마리몬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위해 진행되는 프로젝트다. 자원 활용을 최대로 이끌어 내는 제로웨이스트를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갈 것”이라며, “불필요한 생산을 하지 않도록 제품 주문 시 제작을 진행하는 주문 제작 방식을 전면적으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한편, 마리몬드는 인권을 위해 행동하고 폭력에 반대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인권 운동가이자 예술가인 일본군 ‘위안부’ 생존자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시작되어, 전 세계 여성과 아동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