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한때 풍미했던 홍콩 영화가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의 규제까지 받게 됐다. 영화 등 예술 분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창의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관련 산업이 침체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기준에 따라 지난 11일 홍콩 영화 검열 지침이 개정돼 영화가 전복, 테러 또는 공모 행위 등을 선동하거나 지원, 홍보, 미화하는 경우 영화의 공개 상영이 허용되지 않는다.
홍콩의 영화 검열관이 이를 위반하는 영화를 선별하기 위해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다.
현재 영화 검열 당국은 최고 책임자가 임명한 40명의 패널이 제출물을 검토해 성, 폭력, 범죄 또는 인종이나 종교에 대한 모욕 등을 기준으로 관람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에 지침이 개정되면서 여기에 국가 안보에 관한 우려 사항을 기준에 추가하게 됐다.
검열관들은 보안법상 범죄행위에 해당하거나 폭동, 방화, 공공질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폭력행위 묘사 등은 모방을 조장하거나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로 상영을 금지한다. 또 묘사된 행위의 세부 수준과 길이, 묘사가 실제 삶에 기초했는지 아니면 편향된 관점에 해당하는지를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홍콩에서는 지침이 개정되기 전부터 이미 중국의 영향으로 영화 상영 등이 제한됐다.
홍콩 영화 검열관들은 지난 11일 열린 한 단편 영화제에서 2019년 반정부 시위 이후 홍콩내 세대 분열 등을 다룬 영화 ‘파 프롬 홈(Far From Home)’의 상영을 ‘정치적으로 민감한 장면’이 있다는 이유로 금지시켰다. 앞서 홍콩내 현지 영화관은 홍콩 폴리테크닉대를 점거하고 있는 경찰과 시위대의 격렬한 충돌에 대한 다큐멘터리 상영을 취소하라는 압력을 받았고, 홍콩 문화 중심지의 ‘M+ 박물관’ 역시 반중 예술로 간주되는 전시물을 상영하지 말라는 압력을 받은 바 있다.
홍콩 영화계에서는 한때 ‘극동의 할리우드’로 불렸던 홍콩 영화 산업에서 창의성과 표현의 자유가 제약을 받을 것을 우려했다.
홍콩 영화산업연합 텐키 틴 카이만 회장은 “국내 영화 제작자들이 본토 규칙에 익숙한 전문가들을 통해 대본을 먼저 확인하게 될 것”이라며 “홍콩이 이런 것을 배워야 한다면 홍콩은 더 이상 영화를 제작할 필요가 없다”고 비판했다. 홍콩 중문대학의 언론홍보대학 그레이스 렁 라이쿤 강사는 “홍콩 영화는 이미 죽어가고 있다. 이 같은 지침은 그들의 도전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