끔찍한 살인의 현장은 전혀 살벌해 보이지 않는다. 살인을 지휘한 사람들은 진작 사라지고 없었다. 살해를 지원했다는 사람, 고위 외교관이거나 화학자라는 민간인도 너무나 당당하게 자신들의 결백과 함께 정치적인 연설도 늘어놓았다. 실제로 살인을 저지른 하수인 두 젊은 여성은 그저 무슨 영문인지 모르는 표정이었다. 기록 영화, ‘암살자들’을 보았다. 늘 그렇듯이 사람의 관심은 정치에만 쏠려있다. 비명에 간 피해자가 북한 최고 권력자의 배다른 형이라는 것만이 중요하다. 그가 한때 영남의 유수한 사대부 가계의 종손이며 재력가였던 성유경의 외손자라는 것은 잊고 있다.
그의 죽음은 3대에 걸친 성유경 집안의 방황의 새로운 한 막에 불과했다. 성유경의 또 다른 외손자 이한영은 남한에서 역시 북한 정권의 하수인 손에 의해 비명에 갔다. 젊은 여인 둘은 그저 즐거운 영상물을 찍는 것으로 알았다고 했다. 이들의 옷차림이나 화장한 모습은 이들이 살고 있는 전통적인 농촌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이 젊은 여인들은 연예계 진출의 꿈을 안고 큰 도회지로 나온 것이 아니었나. 연예계 언저리에서 방황했고 그래서 쉽게 북한 공작원의 회유에 빠진 것이 아니었나.
성유경은 자기가 태어난 사회의 봉건적인 모순과 부조리에 일찍 눈을 떴다. 일본 유학 중 접한 사회주의 사상에 심취했고, 역시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는 신여성 김원주를 만나 동거하면서 고향의 본처와는 이혼을 한다. 그러나 그의 사생활은 여전히 남존여비의 봉건적인 전통을 그대로 답습한 것이었다. 어쩌면 그의 첫 방황은 전통적인 생활 인습과 근대의 추구 중간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었나. 정작 본격적인 방황은 그가 이상으로 생각하던 사회주의의 나라 북한에서 일어났다. 재산을 모두 소작인에게 분배해 주고 이상을 좇아 간 북한에서 그는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다. 사회주의의 이상은 1인 숭배와 반대파에 대한 무자비한 숙청으로 된다. 함께 했던 남한 출신은 하나둘 제거된다. 살아남은 사람도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는 정도이다. 만석꾼 창녕성씨의 종손 사회주의자는 농촌에서 가축을 돌보며 아궁이 옆에서 잠을 자는 신세로까지 전락한다. 남노당 출신 인사들이 정말로 미국의 간첩이었는가 하는 딸의 질문에 모르겠다는 대답만 한다.